근본불교에서 본 涅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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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불교에서 본 涅槃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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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열반이란 무엇인가

      ㅡ근본불교 경전을 중심으로ㅡ

 1 우선 하나의 경(南傳. 相應部經典 二, 三, 一. 魔. 한역. 잡아함경 六,一O魔)부터 읽어 주길 바란다.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사위성 기수급고독원에 계시었다. 그때 장노 라다(羅陀)는 세존 계신 곳에 이르러 세존 앞에 예배드리고 그 곁에 앉았다. 그리고 라다는 이와같이 여쭈었다.

 『대덕이여, 악마라 말씀하시오나 어떤 것이 악마이옵니까?』

 라다야, 만약 색(色ㅡ육체)이 있으면 거기에는 악마가 있고 죽이는 자도 있으며 죽는 자도 있을 것이다. 라다여, 그렇기 때문에 색을 악마라고 관(觀)하며 죽이는 자라고 관하며, 죽는자라고 관하고 혹은 병. 종기. 가시. 아픔의 종자라고 관하도록 하라. 그와 같이 관하면 그것을 올바른 관찰이라 할 것이니라.』

 그리고 세존은 다시 수(受ㅡ감각). 상(想ㅡ표상). 행(行ㅡ의지). 식(識ㅡ의식)에 대해서도 똑같이 관찰할 것을 말씀하셨다. 그랬더니 라다는 다시 물었다.

 『대덕이여, 그러면 무엇 때문에 바른 관찰을 하는 것입니까?』

 『라다여, 싫어하고 멀리하기 위하여 바른 관찰을 하는 것이니라.』『대덕이여, 그러면 무엇때문에 싫어하고 멀리하는 것입니까?』『라다여, 탐하는 것을 여의기 위하여 싫어하고 여의는 것이니라.』『대덕이여, 그러면 무엇 때문에 탐하는 것을 여의고자 하십니까?』『라다여, 해탈하기 위하여 탐하는 것을 여의고자 하는 것이니라.』『대덕이여, 그러면 무엇 때문에 해탈하고자 하는 것입니까?』『라다여, 그것은 열반을 위하여 해탈하는 것이니라.』『대덕이여 그러면 도대체 무엇 때문에 열반하고자 하는 것입니까?』『라다여, 그와 같이 묻는 것은 지나친 것이다. 그대는 묻는데 한계가 있는 것을 모르는 것 같구나. 라다여, 열반에 들어서 청정(淸淨)이 행해지는 것이며, 열반은 그 목표이고 그 마지막(終極)이니라.』

 여기서 세존에게 하나의 질문을 던졌던 라다라는 비구에 대하여 살펴본 바로는 사위성에 살던 바라문 출신으로써 이미 늙어서 출가하여 부처님의 제자가 된 인물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그는 오히려 청년과 같은 솔직한 심정을 갖고 있는 듯하여 종종 세존에게 극히 솔직한 질문을 제출하여 그에 대한 명백한 설명을 받았었다. 그러한 문답을 담긴 경은 남전에는 「라다상응」이라는 경으로 모아지고 그 속에는 실로 46경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여기에 인용한 것은 그 제1경으로써 맨 처음에 있는 것이다. 이 경의 내용은 우선 전반과 후반으로 나눌 수 있다. 전반에서는 라다가 『악마, 악마라고 하나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라고 묻는다. 이에 대하여 세존은 이른바 오온(五縕), 즉 색. 수. 상. 행. 식을 들어서 그것들을 악마라고 관하는 것을 좋다고 가르치고 『그와 같이 관하면 그것이 올바른 관찰이라고 하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그와 같은 취지보다 여기서는 오히려 그 후반에 주목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 후반은 『그러면 무엇 때문에 그런 올바른관찰을 하는 것입니까?』라는 라다의 질문으로 시작된다. 세존은 『그것은 싫어하고 여의기 위하여』라고 대답한다. 다시라다는 『무엇 때문에 싫어하고 여의는 것인가?』라고 물으니 세존은 『그것은 탐을 여의기 위하여.』라고 대답한다. 다시 『그러면 무엇 때문에 탐을 여위는 것인가?』라고 물으니 『해탈을 위하여』라고 대답한다. 다시 『그러면 무엇 때문에 해탈하는가?』라고 물으니 『그것은 열반을 위하여.』라고 대답하신다. 그러나 다시 『그러면 무엇 때문에 열반하는 것입니까?』라고 물을 때 세존은 거기서 라다의 질문을 막으면서 말씀하였다 말씀하시는 방식에 주목하기를 바란다. 『라다여, 그것은 묻는데 심히 지나쳤다고 하는 것이다. 그대는 묻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듯 하구나.』하였다. 왜 그럴까? 왜냐하면 「열반에 들어서 청정이 행히지는 것이고 열반이야말로 그 목표이며 그 마지막이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말씀이 의미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열반이야말로 궁극의 목표라는 것이고, 거기에 이르렀을 때 청정행, 즉 불도의 수행은 성취된다는 것이 다. 그렇다면 도대체 그 열반이라느것은 어떤 경지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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