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것이 화장세계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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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갖 것이 화장세계로다
  • 관리자
  • 승인 2008.01.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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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 孔 笛

  * 이 글은 경봉 노사의 설법 요약인데 설법 전부룰 싣지 못한 것이 유감이다  (文責 記者)   *

                

                       이 몸 끌고 다니는 놈

      <법좌에 올라 묵연히 있다가 주장자를 세 번 치고>

           

            아침 안개는 새벽 해에 오르고

            비는 청산을 지나가니

            모든 것이 비로자나불이요

            온갖 것이 화장세계로다

           (霞登曉日 兩過靑山 頭頭毘盧  物物華藏)

  法文은 종사(宗師)가 법상에 오르기 전에 다 되었고 대중이 좌에 앉기전에 진리적의로 법문이 다 된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 모두는 선지(禪旨)를 가지고 참선하는 사람이니까 눈만 끔적하고 손만 들어도 알고 또 그렇게 알아야 되는 것이다.

            칼은 불평 때문에 보갑에서 나오고

            약은 병을 고치기 위하여 금병에서 나온다.

           (鈐爲不平離寶匣  藥因救病出金甁)

  이제 우리가 일상생활에 다 있는 것을 모르니까 말하는 것이지 말하는 것도 허물이 적지 않다.

  지금 우리가 법문을 듣고 수행하는 것이 모두 참된 마음을 구하는 것이다.

  본래 십세 미만때에는 참된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차차 자라면서 욕심이 생기고 애착이 생겨서 그 참된 마음을 변하게 한다.

  청산이 항상 푸르게 보이지만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그 청산을 볼 때 매일 보면 청산도 빛이 변한다.

  바닷물도 푸르지만 화가가 자주보면 바닷물 빛이 변한다고 하는데 그것은 변하지 않는 물건이 변하게 보인다는 말이다.

  그러니 우리 이 마음, 즉 진심이라는 이것도 역시 병통이다.

  참된 마음이 있고 나쁜 마음이 있을 수 있나?

  말을 하려하니 진심의 표현일 것이다.

  그러니 이 자리가 본래 일체 이름과 명사가 다 떨어진 무엇이라고 말할 수 없는 그 자리를 가지고 망상(妄想) . 분별 . 탐진치(貪瞋痴) . 삼독(三毒)과 팔만사천 진뢰심(塵惱心)이 꼭 차서 본래 청정한 그 마음을 물에 거품이 일어나듯이 그렇게 일으킨다.

  우리가 법문을 듣고 수행하는 것은 본래 가지고 있는 그 진심(嗔心) 자리를 알려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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