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間存在와 涅槃의 意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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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間存在와 涅槃의 意味
  • 관리자
  • 승인 2008.01.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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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 열반이란 무엇인가

     1 存在의 成屬的 構造 

 존재란 생존의 모습이다. 세계내의 삶의 모습을 불교는 六道로 말하고 있다. 그중의 하나가 지옥이다. 지옥이란 사면이 빈틈없이 막혀 빠져 나갈 수 없는 고통만을 받고 잇는 죄인의 경지를 말하고, 아귀(餓鬼)란 간탐(慳貪)과 질투 많은 중생이 떨어지는 경지로 항상 굶주림에 허덕이는 생존형태를 말하며, 축생(畜生)은 성질이 무지하여 식욕. 음욕망이 강하고 옳게 사는 길을 모르고 본능에만 의존해서 살며, 생명의 가치를 모르고 약육강식하는 생존의 양식을 말한다. 아수라(阿修羅)는 싸우기를 좋아하는 귀신을 의미한다. 인간은 어디에 속하고 있는가? 아수라와 天과의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天이란 Deva로서 광명. 자연. 청정. 자재 최승(最勝)을 의미하며 인간세계보다 수승한 과보를 받는 좋은 경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인간세계란 天의 세계는 아직 미치지 못하였으나 과거에 오계를 면았고 중품(中品)과 10선(善)의 인(因)을 닦은 이가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말한다.

 인간이란 六道중에 五道에 있으며 天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존재의 형태적 구별로서의 인간의 위치를 말한다. 그러나 본래 인간의 모습은 그 자체가 지옥에서부터 天의 세계를 함께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자신이 그의 마음이 완전히 막혀 빠져 나갈 길이 없이 고통만을 간직하고 있다면 그것이 곧 지옥인 것이요. 또한 항상 탐욕심에 허덕이면 그것이 곧 아귀의 생활인 것이다. 인간의 가치를 자각치 못하고 본능에만 의존하여 살아 간다면 그것은 곧 축생이나 다름이 없는 것이요, 싸우기만 좋아하고 자비와 보살심이 없다면 그것은 아수라와 무엇이 다르랴? 그러나 언제나 十善을 닦고 자기 마음을 비(空)게 하고 청정한 세계에 도달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인간의 본래적인 자성청정(自性淸淨)을 선언하고 자각하고 있음을 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이러한 계층적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본래부터 이러한 존재의 양태가 형성되었던 것인가? 그것은 변할 수 없는 것인가? 인간의 이러한 생존의 모습은 본래 그러한 것이 아니라 한 생각 위에서 건립된 객관적 세계인 것이다. 한 생각이 바뀌면 이러한 존재의 모습도 바뀌는 것이다. 다만 인간이 그것을 모르고 있을 뿐이다.

 본래부터 人間은 극복되어 있을 뿐이다. 일체의 존재 양태가 자유로써 극복되어 있다. 단지 극복되어 있는 자기를 자각치 못하고 있다. 자각치 못할 때 존재의 모습은 수없이 많은 갈래로 나뉘어지게 마련이다. 

     2 부처님과 부처성품과 人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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