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은 과연 不滅인가
상태바
부처님은 과연 不滅인가
  • 관리자
  • 승인 2007.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 이 글은 불광법회에서 광덕스님꼐서 질문하고 답한 요지입니다.  신행생활중 의문나는 점이 있으면 불광 구도부로 서신 주십시오. 성심껏 답해 드리겠읍니다.  (편집자주)

          바라밀염송

   [문]  스님께서는 마하반야바라밀을 염송하시고 또한 불광법회에서 많이 염송하는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그런데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저는 믿음이 잘 가 지지 않습니다.

   [답]   반야경에는 이런 말씀이 있읍니다. 어떤 선남자 선 여인이 반야바라밀 법문을 숭배하고 온갖 공양구로써 공양하였을 때와,  한편에 부처님의 사리탑을 공경하고 공양을 올렸으 때와 어느쪽이 더 큰 복덕이 있는가? 이에 대하여 대답하기를, 부처님은 완전 무결한  최상 공덕을 갖추셨으니 그 부처님은 어떤 도를 닦아서 최상 무극의 도를 깨달았겠는가? 반문하고 그것은 반야바라밀을 배웠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읍니다. 또 부처님을 여래라고 부르는 것은 그 신체의 특성 때문에 그렇게 부르는 것이 아니라 반야바라밀을 이루었기 때문에 여래라고 말한다고 말하고, 결론적으로 반야바라밀을 공양하면 참으로 부처님을 공양하는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읍니다. 그리고 이어서, 반야바라밀은 여래의 진정한 몸이니 모든 부처님은 법신이요,  물리적 존재인 신체가 아니니 여래는 마땅히 법신이라고 보아야 하고, 여래는 곧 반야바라밀에서 나툰 바라고 말씀하고 있읍니다.

  또 경에는,   반야바라밀이 제불의 어머니로 비유되고 있읍니다. 그래서 반야바라밀은 여래의 어머니이고 낳으신 어버이시며,  여래에게 일체를 아시는 공덕성을 나타나게 한다고 하였읍니다. 그러기에 옛 조사들도 항상 반야바라밀을 염하고 반야경을 지송하면 견성한다고 말한 것입니다. 금강경에 일체 제불과 제불의 법이 반야바라밀에서 나온다고 말씀한 것을 아실 것입니다.

   이상 몇 가지만 살펴 보아도 제불의 근원이 반야바라밀이며,  일체 중생의 성불할 법문도 반야바라밀이며, 반야바라밀이 일체 공덕을 나타내는 근본임을 알 수 있읍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