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화합하는 기도
상태바
부부 화합하는 기도
  • 관리자
  • 승인 2007.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 원없는 기도  

 [ 문] 저는 염불하면서 특별한 원을 세우지 않고 오직 염불. 정근만 합니다. 이대로 괜찮은 것입니까?   

 [답] 극락세계에 가서 나기를 발원하는 사람은 최소한 아미타불을 믿고 일심으로 염불해야 합니다. 또 현세에 소원이 있어 관세음 보살을 염하는 사람도 관세음보살의 무애위신력을 믿고 일심으로 염불하여야 햡니다. 그러나 온갖 번뇌를 쉬고 청정자성이 전면적으로 드러나 깨달음을 이루고자 하여 염불하는사람은 오직 보리심을 발하고 염불하여야 합니다. 이런 때의 염불은 구하는 것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자비로 섭수하시기를 바라거나 죄업이 소멸되기를 바라거나 내지 깨닫기를 기다리는 마음을 가지거나 모두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참으로 마음을 비워 한결같이 염불정진을  해나가는 것이 바른 염불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가르침으로서   겉만 보는 범부 지견으로는 알 수 없는  가르침이란 뜻입니다.

원래 우리들이 이 해하는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을 건지시고 저 햔량없이 닦으신 큰 공뎍을 성취한 석가모니 부처님의 말씀입니다. 그것은 중생들의 성질이나 능력에 상응하여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부처님의 법의 몸이신 법신불 자신의 깨달은 내용을 보이신 가르침은 오직 부처님만이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법신불인 대일여래의 설법을 밀교라 합니다.

  *밀교는 무엇인가

 [문] 밀교가 무엇입니까?

 [답] 밀교란 비밀하게 말씀하신 가르침으로서 겉만 보는 범부 지견으로는 알 수 없는 가르침이란 뜻입니다.원래 우리들이 이해하는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을 건지시고저 한량 없이 닦으신 큰 공덕을 성취한 석가모니 부처님의 말씀입니다. 그것은 중생들의 성질이나 능력에 상응하여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말씀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현교라 합니다. 그러나 부처님의 법의 몸이신 법신불 자신의 깨달은 내용을 보이신 가르침은 오직 부처님만이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법신불인 대일여래의 설법을 밀교라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