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의 의미
상태바
출발의 의미
  • 관리자
  • 승인 2007.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새출발

 

  (1) 인생은 출발의 연속이다

  인간은 어머니 배속에서 이 세상에 태어날 때를 출발의 시초라 한다.  그러나 그보다 먼저 어머니 배속에 들어가기 전부터 무시겁래(無始劫來)로 출발이 계속되어 왔을 것이다.  그것은 흔히들 생을 출발로 보고 사를 종말로 보지마는 불교에서 볼 때에는 꼭 그렇지마는 않다. 왜냐하면 생이 있으므로 사가 있게 되고 사가 있으므로 생이 있게 마련이니, 그러므로 생은 사의 출발이요, 사는 생의 출발로서 생도 출발이요, 사도 출발인 것이다.

   이러한 인생의 출발은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요, 운명적으로 되는 것도 아니요, 그렇다고 어떤 창조신이 있어 그렇게 시키는 것도 아니다.  이는 중생의 업력(業力)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생사 윤회의 법칙으로써 고(苦)의 연속이다.

  인간은 이렇게 생과 사의 연속임은 물론이오, 생에서 사에 이르기까지에도 그 기간동안 수 없는 출발이 또한 계속된다.

  그러나 이러한 출발들은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출발 또는 국부적인 출발이지 영원성 있고 보편성 있는 본질적인 출발은 못된다.

  이러한 출발은 영원과 보편을 지향하는 본질적인 큰 출발이 못 되는데 범부로서 또는 중생으로서의 고민이 있고 문제가 있다. 그러면 본질적인 출발이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공자의 <三十而立>이나 석사의 <出嫁 成道>등이 그것이라 하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