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린다왕문경의 세계] 윤회의 문제
상태바
[미린다왕문경의 세계] 윤회의 문제
  • 윤호진
  • 승인 2007.1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린다왕문경의 세계]

  나가세나{Nagasena}와 미린다{Milinda}는 먼저 무아이론{無我 理論}에 대해 구체적인 토론을 했다. 마침내 미린다는 고정불변하는 영혼과 같은 존재{아트만 ㅡatrnan}가 없다는 것을 확실하게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무아{無我}문제와 관련되어 다른 문제가 생기게 된다. 고정불변하는 영혼과 같은 존재가 없다고 한다면 어떻게 윤회가 가능한가. [누가] 또는 [무엇이] 윤회를 하며 업[業}에 대한 과보{果報}는 누가 받는가?

  무아와 윤회이론은 불교에서 어느 것도 버릴 수 없는 중심이론들이다. 그러나 이 두 이론은 공존{共存}할 수 있기에는 너무나 모순되는 것들이다. 무아이론의 입장에서는, 고정불변하는 영혼 같은 존재를 부정한다. 그러나 윤회이론의 입장에서는, 윤회하는 주체{主體}와 업의 과보를 받을 수 있는 어떤 존재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미린다왕문경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다. 이미 붓다{Buddha} 당시부터 문제가 되었고 줄곧 불교인들을 괴롭혀 왔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한 설명을 구할 때는 거의 항상 미린다왕문경에 의존한다. 미린다왕문경은 정경{正經}도 이니고 저작된 연대도 부처님 때보다 상당히 후대{後代}인데도 불교의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하나인 무아윤회{無我輪廻}에 대한 답이 필요할 때는 이 경에서 주고  있는 답을 사용한다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그것은 이 문제에  관한 한 미린다왕문경에서 주고 있는 설명이 다른 어느 곳의 설명보다도 훌륭하기 때문이다.

  미린다는 나가세나에게 윤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나가세나(존자)께서는 윤회에 대해 말씀하시는데, 윤회란 무엇입니까?]

  나가세나는, [어떤 존재가 이 세상에 태어나서 여기서 죽고, 여기서 죽어 다른 곳에 다시 태어나서 거기에서 죽습니다,,,,.이것이 바로 윤회입니다.] 라고 답한다. 그리고는 미린다를 좀더 잘 이해시키기 위해 망고 열매의 비유를 든다.

  [어떤 사람이 망고를 먹고 씨{種}를 심으면 그 씨에서 망고나무가 자라서 열매가 열립니다. 어떤 사람이 (다시) 이 열매를 먹고 그 씨를 심으면 망고나무가 자랍니다.]

  윤회란 바로 이와 같은 것이다. 그런데 윤회의 의미가, [어떤 존재가 이 세상에서 태어나서 여기서 죽고, 여기서 죽어 다른 곳에 다시 태어나서 거기서 죽습니다.] 라는 것이라면, [여기서 죽어 저기로 태어나는] 영혼과 같은 어떤 존재, 망고의 비유에서 본 망고의 씨와 같은 존재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무아이론을 주장하는 나가세나는 그런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무엇]이, 또는 [어떻게], [여기서 죽어 저기에 태어난다]고 할수 있는가? 미린다는 이 문제에 대해 나가세나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