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린 소녀의 경지
대보적경(大寶積經)의 제 30회는 수마제보살회(須摩提菩薩會)로 되어 있다. 수마제보살은 어린 소녀의 몸으로 나타난다. 그 이름을 한역에서는 묘혜(妙慧)라고 번역하고 있다. 따라서 이 회(會)는 묘혜동녀회(妙慧童女會)라고도 불린다.
이 경의 주인공은 묘혜동녀 즉 수마제(須摩提, Sumagadhi)라는 보살이다. 왕사성(王舍城, Rajagrha)에 사는 욱가(郁迦) 장자의 딸인 이 소녀는 목련(目連)이나 문수사리(文殊舍利) 보살도 따르지 못할 정도로 탁월한 공덕을 지닌 보살의 화신(化身, Nirmana-Kaya)으로서 등장한다.
8세의 수마제가 부처님이 계시는 영조산(靈鳥山)의 정상으로 찾아가 부처님에게 보살행에 관해 10개 항목을 질문한다.
1. 어떻게 하면 보살이 단정(端正)한 용모를 갖출 수 있습니까?
2. 어떻게 부귀를 얻을 수 있습니까?
3. 어떻게 하면 가족끼리 평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까?
4. 어떻게 하면 장차 부처님 앞에 연화좌 위에 태어날 수 있는 것입니까?
5. 어떻게 하면 항상 불국토에만 머물게 되는 것입니까?
6. 이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원한(怨恨)없이 살 수가 있습니까?
7. 어떻게 하면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8. 어떻게 하면 법장(法障)을 벗어나는 것인가?
9. 어떻게 하면 마구니에게 사로잡히지 않는 길인가?
10. 어떻게 하면 죽을 때 부처님 앞에 서서 설법을 듣고 나쁜 곳에 떨어지지 않을 수 있는가? 하는 10항목이다.
부처님은 그 하나 하나에 대하여 각 각 네 가지 방면에서 가르친다. 즉 그 내용은 육도십선(六度十善)을 주로 한 것이다. 이에 목련이 그러한 사십사(四十事)는 보살만이 이룰 수 있는 일이지 나이가 어린 한낱 계집아이가 말할 수 있는 것이 못된다고 한다. 그러자 대지는 진동하고 하늘 꽃이 비오듯 내려 수마제가 능히 그것을 행하리라고 증명한다.
수마제보살회는 다시 문수사리법왕자(文殊舍利法王子)로 하여금 수마제와의 대화를 통해 이 소녀로 하여금 보살의 의미와 보살행의 뜻을 말하게 한다. 소녀는 이윽고 무상정등각(無上正等覺)의 경지에는 남녀노소의 차이가 있을 수 없음을 선언하면서 30세의 비구의 모습으로 몸을 바꾸어 보인다.
수마제는 다시 말하기를 "내가 성불했을 때, 그 국토에 사는 모든 사람은 황금빛을 띄우리라"한다. 그리고 "이 말이 지성(至誠)이며 지금 모인 대중이 모두 금빛을 띄우리라"고 한다. 그러자 곧 회중의 모든 사람이 금빛으로 변한다. 부처님은 이 소녀가 그 초발심의 큰 공덕으로 말미암아 반드시 성불하리라고 보살행의 탁월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하신다.
2) 열 가지 질문과 단정신
이제 수마제의 물음과 부처님의 교훈을 통하여 보살과 단정신(端正身)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도록 하자.
소녀의 첫째 질문은 어떻게 하면 보살이 단정한 용모를 갖출 수 있습니까 하는 것이었다.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1. 성냄을 일으키지 않고 원수집 보기를 선지식(善知識)과 같이 함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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