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머니의 한결같았던 30년 대중공양
상태바
시어머니의 한결같았던 30년 대중공양
  • 관리자
  • 승인 2007.1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희찬탄

우리 시어머니(보문회 회장 상생화 보살)가 불교를 독실하게 믿게 된 것은 일곱 살 어린 나이로 죽은 시누이 덕분이라고 한다. 시누이의 49재를 조계사에서 올리고 절망하던 때, 부처님 말씀 덕분에 차차 안정을 찾아가셨다. 그러던 어느 날 『불교교리문답』 책을 읽다가, “물고기는 노는 물밖에 모른다. 육지에 가면 기차도 있고 비행기도 날아다니지만, 물고기는 그러한 것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육지 이야기를 아무리 해줘도 믿지 않는다. 그처럼 중생 또한 불보살의 세계를 모른다.”는 말씀을 읽고 그 동안에 품었던 의심을 놓으셨다.

예전에는 도솔천이니 극락이니 하는 말들을 도무지 믿지 못했는데, 그 모든 의심이 풀리고 경전 말씀 그대로 믿게 되고, 부처님 말씀대로 행해야겠다는 발심을 하셨단다. 그 뒤로 불교 공부와 기도를 열심히 하셨던 시어머니께서 30년 이상 전국의 사찰로 군법당으로 대중공양(선방 수좌들이나 여러 사람에게 음식 등을 대접함)을 다니게 된 것은 시아버님 생일날 찹쌀공양을 올린 것이 인연이 되었다.

시어머니 말씀에 의하면, “생일날 찹쌀공양을 올리면 좋겠다는 생각에 찹쌀을 이고 천축사에 갔는데, 그 때 재무소임을 보시던 스님이 너무 반가워하시는 거야. 당시 천축사에 계셨던 무불 노스님이 ‘속이 헛헛하니 찰밥을 하라’고 하셔서 ‘절에 찹쌀도 없는데, 이 추위에 어떻게 찹쌀을 구할까?’ 걱정하던 중이라는 스님 말씀을 듣고 그 뒤로 쭉 하게 됐지.”라고 하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