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간의 정신분석
상태바
강간의 정신분석
  • 관리자
  • 승인 2007.1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의 뜰 /부모님을 위한 청소년 상담

요즘 세상이 너무 험악해졌다. 쉽게 사람을 해치고 죽인다. 특히 어린아이와 여자들이 범죄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여자들이 범죄의 대상이 되었을 때 거의 대부분 성(性)문제를 동반한다.

강간과 같이 단순히 성만을 목적으로 하든 그렇지 않고 절도와 같은 다른 범죄를 하다 성폭행을 하든 여성 피해자들이 겪는 후유증은 심각하다.

요즘처럼 언제 어디서 어떻게 그런 일이 닥칠지 모를 때 미리 한번쯤을 그것에 대해 가족끼리 또는 혼자서라도 생각을 해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강간과 같은 성폭력을 만에 하나라도 당하게 된다면 그당시 위기를 지혜롭게 넘겨야 하고 또 그 후유증에서 빨리 회복해야 되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큰 힘이 되기 때문이다.

손자병법에도 자기를 알고 남을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먼저 강간범에 대해 알아 보자. 정신의학자들은, 보통 남자들은 가끔 속으로 자기가 강간하는 장면을 상상은 하면서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데 왜 강간범들은 이를 행동화하는가에 의문을 품고 이들에게 어떤 독특한 심리적 원인이 있지 않겠느냐는 견지에서 연구를 하였다.

몇가지 연구결과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69명의 강간범을 정신감정한 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정신의학자 헨(Henn)이 발표한 것을 보면 강간범의 48%는 반사회적 성격, 21%는 기타 성격장애, 11.9%는 정신분열증, 4.3%는 약물 · 알콜의존, 2.9%는 기질성 뇌증후군, 2.9% 정신지체로 진단이 내려졌고 9%에서만 별다른 정신질환이 없다는 판정이 나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