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와 원숭이의 길
상태바
코끼리와 원숭이의 길
  • 관리자
  • 승인 2007.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국제도시 <다질링>

 히말라야 산맥의 동쪽 끝머리가 티벳고원과 인접한 지역에 부탄,시킴 같은 별로 알려지지 않은 나라들이 고요히 조는듯이 누워 있다. 나라의 규모도 인구 100만을 밑돌만큼 작다. 북쪽은 바로 중국 대륙의 티벳과 국경을 접하고 있고, 남쪽은 인도 대륙의 아쌈.나가랜ㄷ, 그리고 네팔 등과 접경하고 있다. 옛날 인도 동부로 부터 중국에 이르는 또 하나의 실크로드의 길목에 위치한 나라들이다. 8세기 이후 아프카니스탄을 통하는 서북구 실크로드가 아랍인들이 끊임없는 침공으로 위협받고 있어서 네팔, 시킴, 티벳으로 이어지는 이 실크로드는 교역하는 상인들로 붐볐을 때도 있었다. 왕래하는 상인들과 함께 불교를 전교하는 포교승들과 불교를 공부하러 인도로 가는 구법승들도 이 실크로드를 거쳐서 지나갔다. 6세기 이후, 인도 동부 지방에서 전성했던 불교, 특히 밀교는 이 딜을 통하여 티벳을 거쳐 중국에 전파되었다. 비클라마실라 나 날란다 같은 대 사원이 이슬램에 의하여 파괴될 때, 많은 스님들은 이 길을 따라 티벳으로 망명했다. 그래서 티벳불교, 특히 밀교는 인도에서 망명한 스님들을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발전되었다. 따라서 이 실크로드의 길목에 위치한 부탁이나 시킴에도 일찍 밀교가 전래되어 티벳밀교의 영향을 받아 발전외었다. 그들의 얼굴 모습도 티벳인을 닮아서 몽고계이므로 우리 얼굴과 다를바 없다. 그런데 인도 동부에서 시킴을 가는 도중에 <다질링>이라는 고산 마을이 있다. 해발 2,500 부터 3,000m 사이에 위치한 마을이다. 그래서 캘카터를 근거지로 인도를 식민통치하던 영국인들은 여름이면 중앙 행정부를 여기로 옮겼다. 그러니깐 캘카터는 겨울 수도이고 다질링은 여름 수도인 셈이다.

 내가 다질링을 찾은 것은 4월 중순, 찌는 듯이 덥던 캘카터의 낮 더위가 40도를 오르고 있을때, 다질링은 10도밖에 되지 않는 서늘한 날씨다. 난로에 불을 때지 않고서는 추위를 견디기 어려울 만큼 밤 공기는 차다. 다질링은 인종과 언어의 잡동산이다. 몽고계의 티벳인들이 있는가 하면 아리안계의 인도인도 있고, 히말라야 산악에만 사는 네팔계의 셀파족, 그리고 몽고인을 닮은 시킴과 부탄인들도 함께 살고 있다. 따라서 언어도 각양각색이다. 길 건너 티벳 가계에서는 티벳어로 장사를 하고, 길 이쪽에서 인도인들은 힌디어로 장사를 한다. 네팔어, 부탄어,시킴어 등 언어의 다양성도 인종의 다양성과 비례한다. 마치 국제도시를 찾아온 기분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