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第三譬喩品 제2권)
상태바
묘법연화경(第三譬喩品 제2권)
  • 관리자
  • 승인 2007.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화경 강의[24]

강의

부처님 말씀은 짧은 구절이나 똑같은 구절이라도 계속 반복해서 몇 번이고, 몇 년이고, 몇 생을 두고서라도 읽고 생각하고, 쓰고 생각하고 이렇게 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반야심경󰡕이나 󰡔천수경󰡕 등도 계속 읽고 외우고 쓰고 또 듣고 하는데, 이렇게 거듭 반복하는 데에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반복하는 것이 신(神)의 경지에 이르는 지름길이다.”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전을 편집할 그 당시는 지금처럼 모든 여건이, 특히 종이나 인쇄기술이 풍부하지 않고 대단히 귀했음에도 불구하고, 앞에 말씀하셨던 그 내용을 다시 또 시(詩) 형식을 빌려서 거듭 반복해서 경전에다 이렇게 기록했다는 사실을 마음에 깊이 새겨야 합니다.

왜 이렇게 거듭거듭 반복해서 설하셨을까. 특히 부처님의 중요한 사상을 담고 있는 대승경전에서 이렇게 반복해서 말씀하신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여기 이 「비유품」의 게송을 보면 앞의 내용보다 훨씬 더 자세하고 더 사실적으로 깊이 있게 그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유란 형태가 없는 것을 또 다른 형태로 나타내 보이는 것이고, 상징은 형태가 있는 것을 형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내 보인다고 사전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 게송에서 보이는 온갖 귀신과 잡동사니, 짐승들이 들끓고, 집이 썩어 내려앉고, 거기다가 불까지 났다는 이야기는 결국 인간세상, 우리 현실의 문제, 세계의 정세 등 현대인들의 인성(人性)과 사람들의 마음 씀씀이에서 나오는 말세적인 온갖 상황들을 정말 진실하게, 사실 그대로 묘사하는 내용인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그렇게 처참한 것인가 할 정도로 생각되지만, 다 그런 것은 아니고, 세상 어느 구석엔가는 지금도 여기에서 표현된 것 같은 아주 처참하고 두 눈으로 볼 수 없는 현상들이 얼마든지 있다는 것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경문

94. 비유컨대 저 장자에겐

큰 저택이 있었으니

그 집은 오래되어 낡았고

또한 무너지려 하였으며

95. 그 집채는 높고 위태롭고

기둥뿌리는 썩어 부러지고

대들보는 기울어지고

축대는 무너졌으며

담과 벽은 헐리우고

발랐던 흙은 떨어지며

이엉은 썩어 떨어지고

서까래는 드러났으며

담장은 비뚤어져서

더러운 것이 가득한데

오백 명의 사람들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