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불자의 선(禪)수행을 위하여 Ⅴ
상태바
재가불자의 선(禪)수행을 위하여 Ⅴ
  • 관리자
  • 승인 2007.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가의 선수행

처음 먹은 마음지키기〔禪心初心〕

우리는 살아가면서 때로는 굳센 결심을 하며 계획을 세우고 실천에 옮기기 위해 애를 쓰기도 한다. 그러나 주위환경은 대개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들어 우리의 각오가 흐지부지되는 예가 너무 흔하다. 우리 속담에 “처음 먹은 마음이 삼일을 못 간다(作心三日)”라는 말이 있는데 이런 상황을 단적으로 나타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참선 수행을 통해 다져진 결심은 주위환경도 어쩌지 못한다. 왜냐하면 참선 수행을 통해 수행자의 마음은 주위 환경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도 않을뿐더러 참선 수행을 통해 길러지는 태산도 거꾸러뜨릴 듯한 기개는 그 무엇에도 꺾이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참선 수행은 처음 먹은 마음을 그대로 간직하며 열심히 그리고 당당하게 살아가게 하는 것이 전부이지 그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따라서 지금 온 나라가 떠들썩한 문민개혁시대의 성패도 따지고 보면 ‘처음 먹은 마음지키기’에 달려있는 것이다.

좋은 스승 만나기

좋은 스승을 만나는 것은, 선수행을 할 때 자기 자신의 노력에 의한 수행 못지 않게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선수행이 좋은 줄은 알면서 뛰어들지 못하거나 뛰어들었다 해도 중간에 그만두고 있다. 이럴 때 도움을 제대로 줄 수 있는 분이 바로 좋은 스승인 것이다. 사실 나도 종달(宗達) 노사를 만나지 않았더라면 선수행을 벌써 그만두었으리라 생각된다.

좋은 스승이란 선에 관한 무엇인가를 일러주는 사람이 아니라 단지 길을 안내할 뿐이다. 스승과의 끊임없는 만남을 통해 그동안 자신이 수행한 경계를 나타내 보이고 스승에게 무의식중에 온 몸으로 설법을 하며 닭이 알을 품어 병아리를 부화시키는 것 같이 간절하게 제자를 올바른 길로 나아가게 해준다.

특히 좋은 스승은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오려는 순간 어미 닭이 껍질을 쪼아주듯이(誶啄同時) 수행이 무르익어가는 순간을 놓치지 않고 제자를 이끌어 준다. 만일 나쁜 스승을 만나 완전한 병아리가 되기도 전에 껍질을 쪼아준다면 세상 구경도 못하고 알속에서 곯아 버리게 될 것은 자명하기 때문에 좋은 스승을 만나야만 하는 것이다.

(본래 두드릴 문도 없지만)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열심히 찾아 보라. 반드시 좋은 스승을 만날 것이다. 또한 좋은 스승은 제자를 막다른 골목으로 몰고 가며 이것은 우리가 머리로 생각하는 작용을 막아주며 온 몸으로 화두를 들게 한다.

궁하면 통한다〔窮卽通〕라는 말이 있듯이 더 이상 기댈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지금까지 얽어매고 있던 틀은 사라지고 시원스레 무언가 튀어나온다. 이렇게 스승과의 끊임없는 만남을 통해 화두를 하나하나 점검해감에 따라 일상생활 속에서 점점 폭 넓어 가는 경험의 세계를 느끼되 된다. 나의 경우 일주일에 한번씩 스승과의 만남을 통해 얻은 가장 뚜렷한 것은 하루 하루가 이어지고 삶의 의미가 점점 확실해져 가는 것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