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밝히는 등불]보문회 회장·승보공경회 박명혜
상태바
[오늘을 밝히는 등불]보문회 회장·승보공경회 박명혜
  • 사기순
  • 승인 2007.10.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하지 않고 되는 일은 하나도 없어요

어머니, 누구나 어머니를 생각하면 한없이 따뜻하고 부드럽고 포근하다. 어머니의 그 끝없는 사랑은 그 자체로 우리 삶의 자양분이요, 활력소이다. 그래 우리는 가장 힘들고 절망적일 때 어머니를 부른다. 가장 기쁜 일을 맞아 환희심에 충만할 때도 어머니를 부른다. 실로 우리에게 있어 ‘어머니’라는 말처럼 감동적인 언어가 또 있을까.

관세음보살, 우리 불자들의 가슴속에 관세음보살이 그토록 깊게 뿌리내린 것은, 가장 절박할 때 관세음보살을 부르는 것은 바로 어머니같은 넉넉한 사랑 때문이리라. 그 넓깊은 자비원력 때문이리라. 어머니 관세음보살을 생각할 때 우리는 끝없는 행복감에 젖는다. 어머니 관세음보살이 있는 그 곳이 바로 극락정토 아닌가.

박명혜[大道心] 보살. 그이는 이 땅의 전형적인 어머니 관세음보살이었다. 자비의 향기로 그윽한 그이의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 선수 기자촌 아파트 114동 804호 법당은 현관의 신발장에서부터 베란다의 난분(蘭盆)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소홀함이 없었다. 그 정갈함에 반했다.

보문회(탄허불교문화재단산하 신행단체) 회장, 자행회(정신박약아를 위한 단체) 부회장, 지장회(전국 비구니회 산하 신행단체) 회장, 승보공경회 공동대표 등 보살행 실천을 쉬임없이 해나가는 그이. 그 바쁜 생활 속에서도·····. 집안 구석구석 빈틈없이 정돈돼 있는 것을 바라보며 기자는 또다른 의미의 감동을 받았다.

“사랑하지 않고 되는 일은 하나도 없어요. 우리는 매사에 항상 아끼고 사랑해야 합니다. 화초 하나를 가꾸더라도, 장독 하나를 닦더라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화초도 예쁘게 크고 장독도 반질반질 윤기가 납니다. 가정도 마찬가지고 사회도 마찬가지예요.”

사랑함으로써 삶을 윤택하고 풍요로운 삶으로 가꿀 수 있지 않겠느냐는 그이의 사랑론은 감로수처럼 상대방의 마음을 사랑으로 적신다. 어쩌면 그이가 근 이십여 년 동안 자비의 실천행을 남모르게 혼자서, 또 많은 이웃에게 권하여 함께 해올 수 있었던 것은 이렇듯 후덕한 사랑 덕분이리라.

“사람들은 ‘바쁜데 대충 하지 뭘 그렇게 밤낮 쓸고 닦고 하느냐’고 합디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청소 하나 못하면서 내 마음의 티끌을 어떻게 털어낼 수 있겠어요. 집안관리를 잘해야 마음관리도 잘할 수 있지 않겠어요?”

대개 바깥일이 바쁘다보면 안의 일은 소홀해지기 쉽다. 큰 것을 위해 작은 것은 희생시킬 수밖에 없었노라고 많은 사람들은 소리높여 말한다. 그러나 그이는 이러한 작은 것을 소홀히 여기는 마음이 집안을 썰렁하게 만드는 마구니임을 안다. 그이는 불교를 통해 체득한 진리가 작은 것, 큰 것이 둘이 아닌 하나임을 안다. 또한 진리는 깊은 산사의 큰법당에만 있는 것이 아님을 안다. 주방의 접시에서도, 김치 담그는 손놀림에도 부처님은 살아계신다. 우리 생활자체가 바로 부처님이요, 불교인 것을 깨달았기에 그이는 매사에 열심이다. 설겆이할 때도 꽃에 물줄 때도 부처님 대하듯 하니 그이의 삶은 향기로움이 떠나질 않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