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부터 극락까지
상태바
믿음으로부터 극락까지
  • 관리자
  • 승인 2007.10.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믿음은 삶의 주춧돌

삶은 믿음으로부터 시작된다. 타고 가는 이 차가 목적지에 무사히 조착하리라는 믿음, 지금 먹고 있는 이 음식이 독이 안 되고 영양이 된다는 믿음, 함께 사는 남편의 사랑이 영원하리라는 믿음, 이렇듯 인간은 믿음 때문에 살 수 있고, 또한 살아있는 한 믿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만약 현실 속에서 믿음이 없다면 살아갈 수 없다. 내가 타거 있는 이 차의 운전기사를 믿지 못하고, 먹고 있는 이 음식을 믿지 못하고, 남편을 믿지 못하고, 더 나아가 서로가 서로를 믿지 못하고, 밟고 선 이 땅이 지진으로 가라앉지 않을까 염려한다면, 한시고 편안히 살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현실의 사실들을 믿고 살아야 한다. 또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는 관습적으로 믿고 살아왔다.

그러나 현실 속에서 이러한 믿음의 대상은 영원한 것이 아니며, 항상 변하고, 언젠가는 믿고 있는 자신도 변하고 사라져버릴 존재인 것 또한 알고 있다. 그래서 일체 만물이 무상(無上)하고, 실체가 없는 관계만이 존재하는 공(空)한 것임을 또한 믿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이 불교의 믿음이디.

그러나 이것 때문에 얼마나 많은 수행자가 방황하고, 공이라는 말의 애매함 때문에 부처님을 얼마나 욕되게 해 왔는지. 깨달음은 비록 불교 최고의 목표이기는 하나 2,500년 동안 깨달은 자가 그 얼마며, 그 도를 이 세상에 펼친 자 그 얼마나 되는가 하는 점도 의문을 던져보지 않을 수 없다. 부처님 말씀 알기도 어렵거니와 삶 속에서 체득하여 실천하기는 더욱 어려운 것이다.

더욱이 오늘도 일터에서 고달픈 하루를 보내고, 내일도 또 그 삶이라는 전쟁터로 가야하는 사람들, 사랑하는 가족을 떨쳐버릴 수도 없고, 고매한 철학자도 아닌 보통 사람들에게는 더욱 믿음이 필요하다. 즉 부처님에게 또는 부처님이 말씀하신 진리에 나를 완전히 맡기는 실천적인 태도가 요구된다. 이러한 믿음 속에서 보통 사람들이 삶은 향상되고 복덕이 증진되고 깨달음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