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한국불교 무엇이 문제인가?
상태바
<제1회> 한국불교 무엇이 문제인가?
  • 관리자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교, 무엇을 할 것인가

좌담 : 일타 스님(해인사 율주), 운학 스님(동국대 교수), 박경훈 (동국역경원 편찬부장)

사회 : 광덕 스님(본지 발행인)

장소 : 월간 불광 사무실

일시 1979년 10월 19일

󰊱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어야

불교는 우리 민족에게 문명의 아침을 가져왔다. 그러한 힘은 1600년의 우리 불교사 속에서 굴곡은 있어 때때로 장애을 받기는 했으나 의연히 오늘에 이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1600년의 불교사가 우리 역사와 함께 하면서 문화의 근간을 이루어 온 전통이 오늘에 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과연 오늘의 불교는 역사적 현실 위에서 무엇을 해야 하며 무엇이 가능한가?

이러한 의문은 실제로 역사와 전통을 운위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제기되는 문제임에도 그것을 굳이 강조하고 나서는 것은 사명감을 무겁게 하기 위한 것인지도 알 수 없다. 그러나 흔히 우리는 한국불교가 과거의 환상 속에 산다고 한다. 비젼이 없다는 이야기이다.

문화유산이 많다든가 하는 것은 조상이 자랑해야 할 것들이지 결코 오늘의 불교도가 자랑할 거리가 못됨에도 그것을 강조하는 것은 오늘의 불교가 자랑할 만한 것은 아무 것도 갖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 아닌가.

이것은 한국불교가 과거와 현실의 어느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와 직결되는 반성해야 할 점이 아닌가 한다.

전통을 계승한다고 하는 것이 그것을 자랑하는 데 있지 않고 그것을 오늘에 재창조하여 내일로 이어지게 하여야만 비로소 가능한 것이라면 오늘의 불교도의 사명은 자명한 것이다.

󰊲 스님에 대한 다양한 기능의 요청과 그 절대수 부족

무엇을 할 것인가에 앞서 우리는 우선 발밑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무엇을 한다고 하는 것은 과거나 미래에 하는 것이 아니고 지금 곧 여기에서 하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딛고 선 자리의 상황을 통찰함으로서 내딛는 그 걸음걸이의 정오(正誤)를 판별하여 바른 걸음걸이를 기약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단적인 한 예로 사암(寺庵)의 현실을 들어 보기로 한다.

산중의 많은 사암은 비어 있는데 도시나 그 주변에는 사암이 늘고 있는 이 현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도시로 인구가 집중하는 이유의 하나가 먹고 살기 위해서라면 그러한 점과 유사한 것은 아닌가 하는 의혹이 간다. 이것은 산중의 사찰에서는 수도하기가 어렵다는 단면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한편 옛날의 스님들이 깊은 산중에 칩거하면서 하던 수행이 지양되고 있는 경향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전자의 경우는 부정적이지만 후자의 경우에 따른다면 좋은 의미로 불교가 현대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 어떤 변혁을 하고 있다고 해석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