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의 향풍] 최초의 제가불자 쿠리카 부자(父子)
상태바
[영산의 향풍] 최초의 제가불자 쿠리카 부자(父子)
  • 관리자지관 스님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⑴「야샤」동자의 고뇌

오늘날 우리들은 부처님의 교단이 비구 비구니의 출가 二부중과 우바새(信男)․우바이(信女)의 재가二부중, 합하여 四부중으로 구성되고 있는 것은 누구나 아는 바이다. 그런데 최초의 재가불자인 우바새 우바이가 누구냐에 대하여는 아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다.

부처님 당시 파라나국에 장자가 있었으니 이름은「쿠리카」라 했다. 대대로 내려오는 큰 부자, 그래서 그 살림도 호화로왔다. 계절따라 지내는 궁전같은 별장을 몇씩이나 갖고 있었다. 장자는「야샤」라는 외아들이 있었다. 무엇에도 빠짐이 없는 훌륭한 청년으로 키웠다. 그리고 그를 위해서는 아까와하는 것 없이 무엇이든 최상 최고급으로 그의 환경을 꾸며주었다. 온갖 장식을 한 의복이라든가 황금으로 치장한 신이라든가 많은 시녀라든가 온갖 사치를 극성스럽게 꾸며주었다.

그렇지만 장자의 아들「야샤」는 참으로 훌륭한 청년이었는 듯하다. 그는 그러한 온갖 사치와 영화 속에 파묻혀 살면서도 영화와 사치로 메울 수 없는 또 하나의 맑은 욕망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진다. 어느날「야샤」는 벗들과 모여 호화판 연희를 베풀었다. 음악의 숲속에 무희(舞嬉)들의 물결 속에 시녀들의 빈틈없는 시중 속에서 그들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환락을 마음껏 누렸었다. 밤도 깊고 그들도 피로해졌다. 그는 음악과 춤 속에서 그만 잠들어 버린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