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노트] 10. 마음이전의 세계
상태바
[정신분석 노트] 10. 마음이전의 세계
  • 오코노기 케이고(小此木啓吾)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코노기 케이고(小此木啓吾)

  (1) 욕구 이전의 세계

  최근의 나의 연구는 『마음 이전의 세계』라고도 할 세계의 해명을 목표하고 있다.

  예를 들면 가지가지 욕구, 사랑, 미움이라는 감정은 역시 이러한 성립을 가진 마음인 것이다.

  물론 생물로서의 인간차원에서의 본능적인 욕구와 충동은,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갖추어 있지만 그것이 정신적(심리적)욕구로써 본인에게 뚜렷이 자각되게끔 되자면 거기에는 하나의 성립이 필요하다.

  갓 낳은 아기는 어머니의 젓꼭지를 건드리고 거기에 입술을 가까이하고 그것을 빤다는 육체적인 반사운동의 전형을 갖추고 있지만 『젖이 먹고싶다.』라는 욕구는 만들어져 있지 않다. 몇 번이고 그와 같이 젓을 먹는 경험이 반복되어 그 경험과 쾌감이 결부되어 그런 것들의 기억이 생기면서부터 비로소 젖꼭지를 찾는 반사운동이 아닌 젖꼭지를 입술로 빠는 쾌감을 구하는 욕구가 생기는 것이다.

  실은 같은 일이 남녀의 성욕에 관해서도 말할 수 있는 것으로써 남녀 어느 쪽도 성적인 반사 운동이나 감각은 육체적 차원의 것으로는 누구에든 갖추어 있는 것이나 그것이 남녀의 애정행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미지는 그것이 자기자신의 성 체험의 축적을 통해서 참된 의미의 성욕, 나아가서는 성애적인 욕구로써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가지가지 욕구라고 한말로 하지만 그것이 되는 생물로써의 인간의 육체적 생리적 소질(본능)이 쾌감의 체험 그 기억 그 체험을 재현하고자 하는 경향 등 이런 식으로 심리적으로 만들어져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만약 이 과정을 궐할 때는 그 인간은 자기로서도 불가능한 육체적 생리적 변화에 몰리면서 그리고 그것을 자기의 정신적 욕구로서는 자각하지 못하는 이런 상황에 빠지게 된다.

  왕왕 종래의 정신분석에서는 일정한 욕구가 투영해서 욕구불만에 빠져서 ... 라든가 어떤 종류의 욕구와 다른 욕구가 서로 엉켜서  ...  라든가 하는 말로 인간심리를 설명해왔지만 이런 설명은 자기 마음속에 『욕구』라 하는 것을 이미 만들 수 있었던 정상적인 사람에게는 해당하지만 문제의 『욕구』 그것이 미성립인 인간(예컨대 정신분열 환자)의 세계에는 들어맞지 않게 되는 것이다.

  (2) 사랑과 미움의 분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