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전촬요연의] 전심법요(傳心法要)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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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전촬요연의] 전심법요(傳心法要) (4)
  • 석주 스님
  • 승인 2007.10.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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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전촬요연의(禪典撮要演義) 8

〔이 마음은 실로 한 물건도 얻을 바가 없으므로 청정이라 하고 일체 분별을 여의었으므로 본원이라 한다. 삼세제불의 입각처가 이곳이며 일체 현성이 근원한 곳이 이곳이다. 제불 국토의 무량공덕 장엄도 이곳에서 연유된다.〕이 본원청정심은 일체중생이나 삼세제불이나 일체세계 산하대지나 그 위의 일체 형상 있는 것 혹 형상 없는 것 그 모두와 시방(十方) 계에 두루 가득하고 평등하여 원래로 한 몸을 이루고 있으니 이곳에는 저와 나의 대립을 찾을 길이 없다. 이것은 원래로 형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본원청정이 항상 스스로 두렷이 밝고 두루 비취고 있는 것이다. 〔일체 제불에서 빛나고 있으며 일체 중생에서 빛나고 일체 산하대지에서 빛난다. 그러므로 빛나지 않는 곳이 없으며 이 빛 아님이 없다. 이 빛 밖에 다른 것도 없으니 이 빛을 덮거나 가리울 것도 없다. 오직 본원청정 대 광명이 혁혁히 빛나고 있으며 일체가 온전히 대 광명덩어리인 것이다.〕

<즉비본원청정심卽此本源淸淨心 여중생제불與衆生諸佛 세계산하世界山河 유상무상有相無相 편십방계徧十方界 일체평등一切平等 무피아상無彼我相 차본원청정심此本源淸淨心 상자원명편조常自圓明徧照>

  세상사람들은 이 도리를 깨닫지 못하고 다만 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 것을 가져 마음으로 삼나니 그러므로 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바에 덮이는 바가 되는 것이다. 〔보거나 느끼거나 듣거나 아는 것들은 그것은 청정한 본마음은 아닌 것이다. 본마음 자체는 아니다. 본마음의 작용이 보는 것, 듣는 것, 아는 것이니 이것을 비유하면 마치 푸른 하늘의 구름과 같다. 구름이 하늘에 떠있지만 하늘에 있다하여 구름이 하늘이 아니다. 보고 듣고 아는 것도 마음자체가 아니고 구름처럼 마음 위에 덮인 작용이니 이것을 가지고 마음이라 한다면 마음은 보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은 보고 듣는 구름 같은 것을 하늘로 삼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 까닭에 정명(精明)한 본체를 보지 못한다. 〔정명한 본체라 함은 무엇일까? 위의 비유로 말한다면 본체라 함은 태양과 같고 정명이라 함은 궁겁을 두고 변치 않는 밝음과 같다. 구름에 덮이면 밝음을 볼 수 없고 이 땅 사람들은 태양이 지구에 가리면 해가 저물어서 밤이 되었다 한다. 실로는 구름은 마침내 실이 아니어서 흩어지는 것이며 설사 흩어지지 않고 하늘에 걸쳤다하여도 하늘의 태양의 밝음이 없는 것이 아니며 또한 밤이 되었다하여 태양이 어두워졌거나 없어진 것도 아니다. 태양은 태양대로 영원히 변함없이 찬란하게 광명을 뿌리고 있지만 다만 구름에 가리우거나 지구의 가림을 보는 자만이 찬란한 태양을 보지 못할 뿐이다.   

  이것은 근자에 인공위성이나 우주여행이 보여준 사실이 아닌가. 정명한 본체, 즉 우리의 본성이며 본심도 또한 이와 같은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여서 이 정명한 본체를 볼 수 있을까?]  다만 직하에 무심하면 본체가 스스로 나타난다. 〔직하에 무심하다 함은 무슨 말일까? 아무런 지음도 함도 없는 즉시가 곧 직하요,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닫고 하는 마음의 걸림이 없음을 무심이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무심에는 보고 듣고 깨닫는 것이 있으나 보고 듣고 깨닫는 것에 물들음이 없다. 그렇다면 결코 보고 듣고 느낌이 없는 한 물건이 무심이라고 알아서는 아니 된다. 이것은 무심을 하나로 두는 것이며 아무 것도 없다하는 없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 것과 같은 마음 작용의 일면을 말하는 것이다. 참으로 일체의 걸림 없이 마음이 마치 허공과 같음을 알았을 때 여기에는 정명한 본체가 궁겁으로 변치 않는 모습을 알게되니 그러므로 직하에 무심하면 본체가 스스로 나타난다하는 까닭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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