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보현행원품에는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말씀하시고 이 공덕을 성취하려면 열 가지 행원을 닦아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열 가지의 첫째는 모든 부처님께 예경하는 것이고, 둘째는 모든 부처님을 찬탄하는 것이다.
예경에는 여러 뜻이 있지만 그 근본은 허망을 버리고 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며 찬탄의 극치는 감사이다. 그러므로 감사는 예경과 찬탄을 하나로 묶는 것이라 하겠으며 그것은 곧 여래공덕의 성취 법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감사에는 부처님의 불가사의한 위덕이 따라다닌다. 어찌하여 감사에 여래의 공덕이 따른다고 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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