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조와 선(禪)의 세계
상태바
현대사조와 선(禪)의 세계
  • 관리자
  • 승인 2007.10.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체<Nietsche>의 저서「기쁜 배움」에 이러한 엉뚱한 문장이 있다.

『그대들은 저 광인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가? 어느 쾌청한 날 대낮에 초롱불을 밝혀 들고 장터 한복판에서 「신은 어데로 갔는가?」고 신을 찾느라고 야단법석을 떨었다. 애당초부터 신을 믿지 않은 대중들은 「저런 미친 놈! 미처도 이만 저만 아니군!」하고 전후 좌우로 삥 둘러서서 조롱을 해댔다. 광인은 외친다. 「우리가 그를 죽여버렸다. 그대들과 내가 말이다. 우리들이 그를 죽인 하수인이다.」그러나 우리가 이 엄청난 일을 어떻게도 대담하게 해치울 수 있었단 말인가? 어떻게 우리가 그 크나큰 바닷물을 들어 삼킬 수가 있었던가? 이 땅덩어리를 그 어떻게 태양의 인력 중심으로부터 잡아떼어 버렸을까? 지구는 이제 그 어데로 굴러 떨어져 나가고 있는가? 우리는 방향감각을 잃은 채 나락에로 숨막히는 전락을 겪고 있다. 이제까지 그처럼 우러러보던 그 신성성과 위대성을 우리가 우리의 손으로 말살해 버린 것이다. 이젠 우리 자신이 신이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일찍 이와 같은 위대한 행위가 있었던 적이 없다.』

이 우화 같은 이야기는 그 무엇을 의미하는가?

신은 물론 기독교의 신을 말한다. 기독교의 교리에 의하면 신은 역사적 세계 밖에 있는 영원한 존재로서 그는 그의 뜻대로 이 세계와 인간을 창조했고 또 부절(不絶)히 섭리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세계의 존재 이유는 오로지 신의 뜻을 실현하는데 있고 존재의 질서는 오로지 섭리에 의해서 결정된다. 흡사 태양계에 소속된 모든 항성들이 태양의 인력에 의하여 그 위치가 유지되고 또 일정한 궤도를 도고 있는 것과 마치 한 가지이다. 그런데 지구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이 이 지구를 태양의 인력 중심으로부터 잡아떼 내어서 허공 중에로 내어 던지듯이 우리(19세기의 인간)가 세계의 질서를 지배하는 신의 섭리로부터 이 세계를 절단해서 허공 중에로 내어 던진 것이다. 지구가 태양의 인력권 외에 나서듯이 신의 섭리는 그 권한이 정리되고 신의 존엄성은 그 위엄을 상실하고 말았다. 인간의 심정엔 이젠 경건과 비포(毘怖)가 사라지고 텅 빈 허무가 아가리를 떡 벌린 체 있다. 공허! 신앙의 대상이 불식되어 버린 것이다. 이것이 「신은 죽었다」는 어구의 의미이다.

이 혼돈(caos)은 그 무슨 형태로든가 다시 질서가 마련되어야겠고, 인간의 심정 속에 아가리를 벌린 이 공허의 장소는 그 무엇인가에 의해서 채워져야만 하겠다.

이 문장 중 『이젠 우리들 자신이 신이 되지 않으면 아니 되지 않겠는가?』라는 표현은 신을 살해한 이 엉뚱한 일을 저지른 인간 스스로가 신의 왕좌를 찬탈 할 것은 공공연하게 선언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또 『이 위대한 행위는 결코 일찍 없었던 일이라』고 호언장담을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