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활약한 우리 스님들- 고구려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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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활약한 우리 스님들- 고구려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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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0.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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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사

   일본 문화의 스승 담징(曇徵)

  고구려 영양왕(嬰陽王) 21년(日本推古18년·610) 3월에 담징스님은 도반 법정(法定)스님과 함께 일본으로 건너갔다.

  고구려 고승이었던 담징스님은 법사였기 때문에 일본에다 불법(佛法)을 전하였던 것은 물론이지마는, 그는 불교 외에 유서(儒書)의 5경(五經)에도 매우 능하였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당시 문화적으로 미개하였던 일본에 기술과 예술을 가르쳐 주었다.

  담징스님은 일본에 가서 물감<彩色>과 종이와 먹 만드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리고 그는 연자매와 맷돌<碾磑>을 만들어서 비로소 일본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주었다. 그 뿐 아니고 그는 도 당시 일본 사람들이 그림 그리는 것을 잘 몰랐으므로 그들에게 그림 그리는 법을 가르쳐주기도 하였다. <日本書紀 券22, 元亨釋書 券16·20, 本朝高僧傳 券67 등>

  현재 일본에 전해져 있는 옛 기록에서 볼 수 있는 담징에 관한 것은 이것이 전부다. 함께 갔다는 법정스님에 대하여서는 한 마디의 언급도 없고, 담징스님에 관하여서도 매우 간략하게 보이고 있다. 그것도 본조고승전(本朝高僧傳)의 경우에는 「和州元興寺沙門(百濟人)慧彌傳」에 붙여져 있어서 그 전기(傳記)를 따로 취급하지도 않고 있다. 그리고 그들(담징·법정)의 도일(渡日)에 관하여서도 한결같이 모두 고구려의 왕<嬰陽王>이 일본에 바친 것 <高麗王貢上僧曇徵法定>으로 기록하여 있다.

  그러면서 담징에 대하여 기껏「5경에 능하고, 채색과 지묵(紙墨)을 만들 줄 알며, 맷돌을 만들었다.」는 투의 인색하기 짝이 없는 서술을 하고 있다.

  그와 같은 심술궂은 기록을 통하여 우리는 담징이 위대한 불교문화인이었다는 사실을 능히 짐작할 수가 있다. 일본인들은 그가 5경이나 채색 지묵 등에 능하다고만 기록하고 있으나, 실은 그의 그러한 뛰어난 솜씨가 일본인들을 일깨웠던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담징이 스님의 신분으로서 외전(外典)학문인 5경에 능하고 채색 지묵과 맷돌 등을 잘 만든다는 것을 자랑하기 위하여 그 멀고 험한 바다를 건너서 일본에까지 갔던 것은 아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나중에 문화적으로 상당한 발전을 보게 된 일본이 그들의 미개하였던 전날을 감추기 위하여 그와 같은 필법(筆法)으로 사실을 왜곡되게 기록하였던 것으로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실제에 있어서는 고구려에서 담징스님을 바친 <貢上한> 것이 아니고, 앞서 혜자(慧慈)스님의 경우처럼 그들(일본)쪽에서 훌륭한 불교문화인을 고구려왕에게 요청하여 모셔갔던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무엇 때문에 당시의 고구려왕이 먼 섬나라 일본에다 스님들을 바치겠으며, 어찌 법사인 담징인 외전의 5경에 능함과 채색 지묵 및 맷돌 만드는 솜씨나 자랑하러 갔겠는가 하는 것이다.

  당시 삼국시대의 스님들은 모든 면에서 세간의 스승이 되어야 했다. 정치면에서는 국왕이나 대신들을 지도할만한 식견과 덕행을 갖추어야 하고, 불법의 전파와 현실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불교외적인 학문<儒·道 등>도 알아야 했으며, 또한 천문(天文)·지리·의술(醫術) 등에도 조예가 있어야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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