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오대산 상원사
상태바
[古寺의 향기] 오대산 상원사
  • 관리자
  • 승인 2007.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古寺의 향기 문수보살현신도량

󰊱 창건 연기

오대산 상원사와 중대 사자암은 문수보살의 현신 도량이며, 세존 사리를 봉안한 적멸보궁이 위치한 우리나라 불교의 성지중 성지이다.

일찍이 신라 선덕여왕 12년(643), 자장율사(慈藏律師)가 중국〈唐〉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을 친견하고 정골사리를 모시고 와 오대산의 최고봉인 비로봉 밑의 용두(龍頭)에 봉안한 후 적멸보궁을 창건하고 이어서 지금의 상원사 터에 진여원(眞如院) 이라는 초암(草庵)을 짓고 보궁에 참배하였다.

그 후, 신문왕의 태자인 형 보천(寶川)과 아우인 효명(孝明)은 출가하여 오대산에 은거하면서 진여원 근처에 암자를 짓고 열심히 수행하였다.

이때 문수보살이 감응하여 날마다 갖가지 모습으로 나타나 이들을 찬탄하고 개오(開悟)케 하였다.

신라 왕실의 혼란으로 아우 효명은 33대 성덕왕으로 즉위한다. 왕 4년(705)에 자신의 수행터인 진여원 자리에 상원사를 창건하고 문수보살상을 봉안하였다.

󰊲호국원찰과 봉찬회

형인 보천태자는 계속 수행하여 만년에는 신통력으로 공중을 날아다녔다고 한다.

어느 때, 문수보살은 보천의 이마에 물을 뿌리고 확정적 성도의 예언을 주었다.

보천이 세상을 떠날 때, 훗날 국가의 안정과 호법을 행할 수행방법을 기록하여 후세의 왕들에게 잊지 말고 행하도록 간곡히 부탁하였다 한다.

이 수행법을 받들어 행하면 국가와 백성이 안락하고 문무가 화평하고 백곡이 풍성하리라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