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여성불교] 샤론 살츠버그(Sharon Salzberg)
상태바
[서양의 여성불교] 샤론 살츠버그(Sharon Salzberg)
  • 진우기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청난 사랑에 대한 깨달음

샤론 살츠버그(새론 살스버그 Sharon Salzberg)는 IMS의 설립 법사이며 위빠사나의 스승으로서 그리고 전세계를 순회하며 자애 명상을 가르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녀가 불교를 처음 만난 것은 17세 때 트룽파 린포체의 책을 통해서였다. 그리고 2년 후 뉴욕주립대학 재학 중 그녀는 아시아철학 코스를 수강하면서 불교를 좀더 알게 되었다. 이후 당시에는 일련의 사건들처럼 보였지만 후에 돌아보면 완벽한 인생의 전개 단계였던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대학 3학년인 그녀는 인도에서 1년을 보내기 위해 1970년 10월 인도로 갔다.

그리고 또한 우연히 붓다가 깨달음을 성취한 의미있는 도시 보드가야에서 생애 최초의 명상수련회에 참석했는데 그것이 바로 고엔카가 지도하는 위빠사나 10일 수련이었다. 하지만 수련회에선 그저 계속되는 고통만을 느꼈다. 1시간을 고통 없이 앉아있는 데도 이후 7개월의 훈련이 필요할 정도였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이 들어선 불교수행의 길에 대해서는 터럭만큼의 의심도 없었다. 이후 3년 반 동안 그녀는 인도, 버마, 티벳의 스승들에게 불교를 배웠다. 거기에는 20세기의 밀라래빠로 알려진 작고한 티벳스승 칼루 린포체도 끼어있었다.

인도 체류 중 캘커타에서 만난 디파마라는 이름을 가진 비범한 여성 성인은 그녀가 장차 스승이 되리라는 예언을 하였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난 1975년 디파마의 예언대로 새론 잘츠버그, 조셉 골드스타인, 잭 콘필드는 매서추세츠주 베리에 IMS(Insight Meditation Society)를 설립한다. IMS는 한때 카톨릭 신학교였던 거대한 뉴잉글랜드식 건물이다. 이곳에선 10일 수련회 외에도 3달 수련회도 열린다.

수행자의 마음가짐

잘츠버그의 어린 시절은 별로 밝지 못했다. 4살 때 아버지가 가족을 떠나버렸고, 9살 때 모든 것을 의지하던 어머니마저 돌아가셨다. 이후 잠시 아버지와 재회했지만 다시 11살 때 아버지가 또 떠났다. 따라서 인도로 간 그녀의 가슴속에는 삶의 고통에 대한 수많은 의문과 반항심이 들끓고 있었다. 그것이 오히려 그녀에게 수행의 끈을 놓지 않도록 하는 꾸준한 연료가 되었다. “나는 어떤 한계를 그을 줄 몰랐어요. 무닌드라가 수행은 진리를 완전히 깨칠 때까지 좌선하는 것이라고 말하자 나는 그저 자리에 앉아서 그렇게 했어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