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의 현장] 거제불교거사림회
상태바
[불사의 현장] 거제불교거사림회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사의 현장/ 거제불교거사림회거제도(巨濟島)를 불국토로 일구는 사람들

거제도 하면 ‘거제도 포로수용소’가 떠오르는 사람도 있겠고, 환상적인 자연 경관, 혹은 대우조선해양이나 삼성중공업 등 인연 따라 다양한 거제도의 모습이 생각날 텐데 나는 거제불교거사림회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가깝게는 몇 년 전부터 다달이 월간 「불광」 수백 부를 구독하는 소중한 인연 때문이요, 더 나아가서는 문서포교사를 자임하는 사람으로서 거제도를 불국토로 일구기 위해 노심초사하고 있는 거제불교거사림회에 늘 고마운 마음을 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기쁜 소식을 접하고 수희 찬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1988년 창립된 이래 이 곳 저 곳을 전전하며 법회를 보던 거제불교거사림회가 자체 회관(10월 16일 개관법회 및 창립기념법회)을 건립, 거사림회원뿐만 아니라 이 지역 불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불법을 배우고 수행하며 전법하는 도량을 열게 되었다는 소식에 그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어 거제도로 향했다.

살다보면 예상했던 것과 다를 때도 있고, 그때마다 늘 그러려니 하면서 살아왔기에 짐작이 딱 들어맞았을 때의 기쁨은 훨씬 배가될 수밖에 없다. 거제불교거사림회와의 인연이 그랬다. 길 찾기 어려울 거라며 터미널로 마중 나오신 김성수 부회장님과의 만남에서부터 보광사에서의 마지막 법회 장면, 반야원 봉사 활동, 혜양사, 오송암, 용주사, 계룡사 등을 참배하고 주지스님께 인사를 드리는 거사림회 회원들의 모습에 감동했다. 취재라기보다는 그야말로 하루종일 회원들을 따라다니면서 ‘참으로 진실한 불자들이로구나’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고, 이분들이야말로 ‘크게 구제한다’는 이름을 가진 거제도(巨濟島)를 그 이름에 걸맞게 일구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방울의 물이 큰 강물을 이루듯

불자들을 만나면 친밀감이 느껴질 때가 많아 ‘전생부터의 인연’ 운운했는데, 이분들 역시 오랜 친지를 만난 듯 정겨웠다. 한결같이 밝은 미소, 사람 좋은 인상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초창기부터 회암 스님께서 잘 이끌어주신 덕분에 다들 신심이 깊습니다. 150여 명의 회원이 한 달에 두 차례 일요정기법회와 매주 화요일 저녁에 봉행하고 있는 아비라 기도 외에도 한 달에 한 차례씩 돌아가며 회원의 집에 가서 가정법회를 보고 있지요. 집집마다 숟가락 젓가락이 몇 개인지 알 정도로 친동기간처럼 잘 지내고 있습니다.”- 김준섭 회장님

“약수암에서 법회를 볼 때(1989년)는 자가용이 요즘처럼 흔하지가 않았어요. 교통편이 안 좋아서 승합차를 빌려 여기저기 회원들을 태우러 다니던 일이 생각나는군요.”-김동하 전 회장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