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기다리고 있다
상태바
산은 기다리고 있다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 /날마다 좋은 날

등산을 좋아하다 보니 어느덧 살아 온 것의 반을 이 산 저 산 헤매고 돌아다녔습니다. 산은 넉넉함과 여유로움을 가지고 나에게 말없이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언제나 찾아 갈 수 있게 나의 자리는 항상 비워두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산을 오르고 내리면서 느끼고 실천하는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보행법, 누구나 알고 있으면서 습관이 덜 된 걸음들을 살펴보면 첫째 평지에서는 발바닥 전체로 뒤꿈치부터 바닥에 닿도록 하며 구르듯이 하고 발의 방향은 11자가 되도록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골반 관절이 비틀려 있어 팔(八)자 걸음으로 발바닥이 동시에 지면에 닿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걸음은 빨리 습관을 바꾸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오래 걸을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과 허리 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요즘은 하체보다 상체의 발달로 무게 중심이 근육보다 관절에 쏠리기 때문입니다.

둘째 가파른 오르막을 오를 때는 발 앞쪽을 많이 사용합니다. 발가락 부분과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처음 걸을 때는 오래 가지 못합니다. 습관이 들고 근육이 생기면 쉽고 빠르게 걸을 수가 있습니다. 평소에 계단을 오를 때 발가락 힘으로 오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집에서도 문 틀에 발가락을 걸치고 상하로 연습을 하시면 금방 효과가 나타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