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잘 살기
상태바
그냥 잘 살기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 /날마다 좋은 날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 생각해볼 때가 가끔 있다.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것은 내가 지금 잘 살고 있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불만이 있어야 발전도 있다는 말도 있지만, 불만이란 게 해소가 안 되면 이게 또 스트레스가 된다. 건강하게 걱정 없이 사는 게 최고의 웰빙임은 누구나 다 안다. 그렇다고 세상사 다 잊고 산 속에 들어가 살 수도 없는 게 현실이니, 잘 살 고민하다가 스트레스만 더 쌓이는 아이러니한 일도 생기게 된다.

나는 비교적 낙천적인 성격이지만, 어떤 면에서는 집착도 강한 편이다. 불필요하게 생각을 물고 늘어져 내 스스로를 피곤하게 만든다.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장점이기도 하지만, 자신을 달달 볶아대니 사실 좋을 게 없는 버릇이다.

공부하는 쪽이 한문학이다 보니, 옛 사람들의 처세법에 대해 이렇게 저렇게 배울 때가 자주 있다. 유유자적(悠悠自適)하게 강호가도(江湖歌道)하면서 인생을 관조하고, 삶의 정면뿐만 아니라 배경이나 이면도 살피면서 살아갔던 옛 문인들의 생활이나 글을 읽을 때면 부럽기도 하고 너무 아득해 남의 일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정작 그런 분들의 삶에도 구겨진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예나 지금이나 잘 산다는 게 쉽지 않은 일임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이렇게 생각하기로 했다.

잘 사는 것은 비교대상이 아니다. ‘남 보다’ 잘 사는 게 아니라 ‘그냥’ 잘 사는 거다. 비교해서는 영원히 잘 살 수 없다. 옛 분들의 삶이든 주변 사람들의 삶이든 비교하다 보면 항상 나는 뒤쳐졌다는 자괴감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된다. 자기 만족적인 삶. 그렇다고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기만이나 모양새만 그럴 듯한 가식이 아니고,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즐거울 수 있는 그런 삶. 이런 삶이라면 잘 사는 것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