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관(大願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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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관(大願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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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0.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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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타 스님의 생활 속의 수행 이야기

여러분에게 “평소 마음공부는 어떻게 하세요?” 하고 묻는다면 어떤 답이 나와지십니까? 나에게 묻는다면 “주바라밀(主波羅蜜)로는 아미타불을 염하면서 진공묘유(眞空妙有)인 일심법계(一心法界)를 관조(觀照)하는 것을 주로 하고, 네 개의 조바라밀(助波羅蜜)과 여러 개의 세바라밀(細波羅蜜)을 닦습니다.” 정도로 답할 것 같습니다. 결국은 삼학-팔정도-육바라밀에 해당하지만 내 식으로 재편집한 행법이지요.

이번에는 세바라밀 중 하나인 대원관(大願觀)에 대해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수행이란 탐진치(貪瞋癡) 삼독(三毒)을 소멸하여 내재되어 있는 불성광명(佛性光明)이 온전히 드러나게 하는 것인데, 나는 대원관이 그 수행법의 하나로 대단히 좋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원(大願)이란 글자 그대로 큰 바람, 큰 소망, 큰 희망입니다. 대원관이란 사무량심관(四無量心觀)이나 자비관(慈悲觀), 사홍서원(四弘誓願)과 거의 같은 개념으로서 대원이 마음에 사무쳐지도록 관(觀: 명상)하는 것입니다.

우리 불제자는 법회 때마다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등의 사홍서원을 외칩니다. 참으로 귀한 맹세의 외침이지요. 우리 불제자들에게 대원의 마음이 충분히 뿌리를 내리도록 대원관을 수행해보시라고 간곡히 권장해봅니다. 대원관은 기도의 일종입니다. 이타적인 기도가 대원관입니다.

한 스승 밑에서 한 행법을 받았다고 해도 공부를 해가다 보면 개인 차가 나올 수밖에 없고 자기만의 길이 개척되어지게 마련입니다. 나의 경우 대원관은 가까운 한 사람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우선 한 분을 떠올리고 ‘행복해탈하세요. 당신의 행복해탈을 위해서 나를 바칩니다.’ 식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마음 가는 곳에 기(氣)가 가는 것입니다. 어머니를 떠올리면 나의 관심과 사랑의 기운은 벌써 어머니에게 가고 있다는 말입니다.

나로부터 사랑의 기운이 대상에게로 전해지면서 대상이 밝아지고 맑아지고 행복해탈해지는 것을 상상할 때 나는 이미 어떤 지복감(祉福感)에 휩싸여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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