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초발심의 그 정성으로
상태바
늘 초발심의 그 정성으로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 30주년 기념 연속 기획 특집-1인 1 수행법 갖기/생활 속의 불교수행

처음 불교공부하는 사람들은 참 순수하고 맑은 신심이 있습니다. 작은 가르침에도 깊이 감동하고, 부처님과 가르침에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깊은 감사를 느끼고, 부처님 전에 공양 하나 올리기 위해 온갖 정성을 다하고, 절에 가서 법문 듣기 위해, 또 수행에 동참하기 위해 온갖 정성스런 마음을 다하곤 합니다.

집에서도 며칠씩 날짜를 정해두고 정진도 하고, 새벽예불이며 기도를 하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염불이며 독경을 꾸준히 하고, 책도 사서 보고, 법문도 찾아다니며 듣고, 그야말로 공부에 대한 마음이 진지하고 정성스러우며 순수한 열정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공부를 조금씩 하다 보면 나태한 마음도 생기게 되고, 뭐 이런 것까지 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염불하고 절해서 뭐하나 하는 마음도 들고, 법문을 들어도 그 법문을 내 잣대로 분별하고, 부처님과 가르침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이며 정성스레 공양하고픈 마음도 사그라들고, 내 안에 부처님 있는데 꼭 절에 찾아가서 부처님께 공양 올릴 필요 있나 싶기도 하고, 기도하는 마음도 정성스러움이 사라져 타성에 젖은 습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수행하면서, 마음 공부 열심히 하면서, 어디까지나 초발심 때의 그 겸손과 하심 그리고 순수한 믿음과 정성스런 공양 기도의 마음을 놓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지난 번 상원사에 갔을 때 들은 얘기가 있는데, 상원사 선원의 큰스님께서는 늘상 앉아 참선하시면서도 하루도 빼놓지 않고 아침에 차를 달여 그 노구를 이끄시고서 적멸보궁까지 직접 오르셔서는 부처님 전에 차공양을 올리고 절을 하시고는 내려와서 참선에 든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또 저의 은사스님께서도 참선 그렇게 열심히 하시면서도 외출하실 때나 들어오실 때면 항상 108배를 하셨고, 때때로 손수 겨울에 새벽 도량석도 도시고, 그렇게 부처님을 향한 마음이 정성스러우셨습니다. 화계사 숭산 스님께서도 매일 새벽이면 절 수행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