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가 없어지고 마음까지 없어지니
상태바
소리가 없어지고 마음까지 없어지니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 30주년 기념 연속 기획 특집/1인 1 수행법 갖기: 진언

되돌아보면 부끄럽기 그지없는 삶의 연속이었다. 세상의 모든 일들은 내가 처리해야만 하는 줄로 알고 온갖 일에 해결사로 자칭하고 나섰는가 하면, 음식에서부터 옷 입는 일, 지나친 소비 등으로 그 욕망은 끝없이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었다.

그렇게 살아가다보니 항상 심신이 지쳐서 건강이 극도로 악화되어 악성빈혈과 위궤양, 골다공증 등등으로 걸어다니는 종합병원이라고 할 만큼 건강이 심각해지게 되었다. 또한 의협심이 강하여 잘못되었다고 생각되어지는 일에는 참지 못하고 일에 관여하다 보면, 좋은 결과도 나쁜 결과도 결국 중생의 잣대로 재는 일들인지라 그릇된 결과를 남겨서 세상이 다시 시끄러워질 뿐이었다.

이렇듯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조차도 모르고 헤매다가 어머니의 임종 앞에서 내 자신은 너무나 작고 초라하였으며 부끄러움 그 자체였다.

어머니의 좌탈입망

그런데 친정어머니와 금생의 인연을 하직하던 날! 어머니의 좌탈입망하시는 모습을 본 이후 본격적인 수행을 하게 되면서 생활태도와 사고방식이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우선 근검 절약하는 생활이 점점 익혀져 가고, 성격과 언행이 참으로 많이 변하였다고 주변에서 말들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태어난 이후 건강이 가장 좋아져서, 과거에 결핵 4기였던 몸이 지금은 감기 한 번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강인한 체력으로 변하였다.

이렇게 살아가다보니 주변의 모든 대상들을 보는 눈도 대하는 태도도 함께 변해가고 있음을 스스로 알아질 정도가 되어가는 것 같다.

몇 년 전만 하여도 수행을 하면서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이 부족하여 수행을 하고자 하여도 체계적인 수행방법을 몰라서 쉽게 마음을 낼 수가 없었다. 본인의 경우도 오래 전부터 수행을 해보려 여러 자료들을 뒤져보고 이런저런 경전들을 외워보고도 하였지만, 그러면 그럴 수록 갈증만 더할 뿐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깨달음의 길은 요원하게만 느껴졌다.

그래서 삼칠일 동안의 계획을 세워 열심히 기도를 하면서 부처님께 대답을 들어보기로 결심을 하고 계획한 대로 매일 봉은사에 다니면서 기도를 하였다.

능엄주력 수행

21일 간의 기도를 회향하고 내려오다가 도량 내의 서점에 들렀는데, 『대불정여래 능엄주』라고 씌여진 한 권의 책이 눈에 들어왔다. 그 책을 펼친 순간 ‘부처님께서 내게 준 선물이 바로 이것이다’라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정수리에서부터 발바닥까지 마치 번개가 내리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 후로 오로지 그 길(능엄주를 열심히 읽고 외우는 일)을 향해 앞만 보다시피 하고 정진을 계속하여 불보살님의 가피를 입게 되었으며, 모든 일들이 어려움이 없이 순조롭고 또한 혜안이 조금씩 열리게 되었다. 처음 능엄주를 하게 되고, 외워서 본격적인 주력을 하면서도, 그리고 지금 이렇게 계속 흐르는 시간 중에도 참으로 많은 불보살님의 가피를 입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