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사의한 횃불의 주인공들
상태바
불가사의한 횃불의 주인공들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자랑 스러운 우리 불광의 호법형제들을 대하게 되어서 반갑고 기쁩니다. 아마 형제 여러분들께서도 월간 「불광」을 잘 읽으실 겁니다.

월간 「불광」을 읽는 분들 얘기를 들으면 관심을 갖는 데가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어떤 분은 맨 앞의 ‘이달의 언어’ 그것 하나만 반복해서 읽고, 또 어떤 분은 신앙수기만 읽는다는 분도 계시지만, 내가 만났던 많은 형제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본다고 합니다. 이것은 심한 예라고 생각합니다마는 어떤 분은 제가 쓴 글을 여러 차례 읽는다고 하시는 분도 몇 분 만났습니다.

불광의 얼굴

근래는 제가 사정이 있어서 글을 잘 못 쓰고 지냅니다마는 지금도 묵은 「불광」을 종종 읽습니다. 나는 묵은 「불광」에서 우리 불광가족들의 글을 즐겨 읽습니다. 우리 불광가족들의 글이 어디 제일 많으냐 하면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신앙수기 같은 것입니다. 나는 오늘도 성북구에 있는 법신장 보살 법등의 무상각 보살님 수기를 읽었는데, 여러 경로를 거쳐서 고생도 하고 절망도 하고 그러다가 불법 믿는 분을 알게 되어서 같이 이 절 저 절 다니다가 마침내 불광에 와서 정착을 하게 되었다는 얘기입니다.

신앙수기를 읽으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은 불광에 나오면 모두가 열심이라는 겁니다. 진지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모두가 밝다는 것입니다. 그 밖에 제각기 개성이 있을 것입니다마는 나는 이 두 가지 말만 가지고도 우리 불광의 특색을 참 잘 보지 않았는가 합니다.

어제까지 바라밀교학 강의를 맡았던 김영태 교수님도 몇 번이나 그 얘기를 합니다. 그렇게 다들 자세가 진지하고 그러한 진지한 분위기에 압도당할 만큼 열심히 강의를 들어주셨다고 합니다. 당신이 강단에 서는 것을 업으로 하고 있지마는 그 시간에는 대학에서도 조는 시간이랍니다. 그런데 불광에 오니까 그 진지한 눈초리에 당신이 압도당했다고 했습니다. 그런 칭찬의 말을 몇 번인가 했습니다.

오늘 저는 우리 불광가족들의 얼굴이 밝고 진지하다고 하는 이것만 가지고도 우리 불광가족들이 얼마나 수행을 잘 하고 있는가 그렇게 마음속으로 생각하면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약 30년이 됐는지 모릅니다마는 제가 1955년쯤 마산에 갔더니 마산에 있는 신도분들이 모여서 계를 모았는데 계의 이름이 호법계였습니다. 종정스님이신 성철 노화상의 법문을 듣고 거기에 다니면서 수행하시는 분들이 마산 지역에 있으면서 호법계라는 계를 모았었습니다. 그 때 해인사에 있다가 마산포교당에 일이 있어서 갔었는데 마산에 가 있는 동안에 그 분들이 전적으로 도와서 절 일을 맡아서 하셨습니다. 정말 호법을 단단히 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