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빽
상태바
부처님 빽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승택의 행복경제

카드 빚 문제로 나라가 시끄러운 지 꽤 오래 되었는데도 아직도 카드 빚으로 인한 사건 사고들이 줄을 잊고 있다.

세계 경기 전망도 밝고 수출이 잘 되는데도 우리의 체감경기는 살아나지 않는다. 카드 빚으로 인한 신용불량자가 350만 명이라는 현실이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마 우리 불광 독자들 중에도 카드 빚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카드 문제가 왜 이리 오래 동안 속을 썩이는가? 그것은 바로 취업율 부진 즉 실업문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일단 취직이 되어야 수입이 생기고 빚을 갚을 터인데….

우리 사회의 산업구조가 많은 인원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경제구조도 아닌데다, 노동시장도 경직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람 무서워서 안 뽑는다는 회사 경영자들의 말을 종종 듣게 된다. 결국 서로가 서로를 불신하는 문제가 카드 문제 해법의 걸림돌로 남아 있는 셈이다.

나와 친분이 두터운 어느 고객은 나이가 50이 넘은 나이에 취직을 했다. 그것도 2년간의 ‘그 분 표현대로라면’ 백수 생활 뒤에…. 그 분은 요즘 내게 힘주어 말한다. “부처님 빨리 알았으면 취직도 빨리 하는 건데”라고 말이다.

몇 년 전 그 분이 어느 기업체에 현직으로 있을 때의 일이다. 하루는 내게 종교가 불교냐고 물은 적이 있었다. 그 당시 나는 어느 불교대학을 다니고 있었다. 그래서 그 분에게 함께 불교 공부하러 다니자고 권했더니 그 분은 대뜸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요즘같이 바쁜 세상에 젊은 놈이 무슨 불교 공부냐? 괜히 쓸데없는 짓 하지 말고 회사생활 열심히 하고, 남들 일할 때 일하고 술 마실 때 술 마시고 그렇게 열심히 살면 되는 거지. 또 가끔 절에 가서 참회도 하고 사월초파일같이 등 다는 날 등도 달고 하면 되는 거야. 우리 안사람도 절에 열심히 다니는 것 같던데 그냥 다른 것보다는 나은 것 같아서 내버려 두고 있지. 하지만 나는 어떤 종교든지 빠지면 안 된다고 생각해. 그러니 너도 정신차려라. 하하하.” 원체 활달하고 매사가 술술 풀리시는 분이 그런 소리를 하니 현실적인 파워에 눌려 그 날 나는 한마디도 못하고 그 분의 말을 듣고만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