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봉하는 마음으로 대중을 모시고 삽니다
상태바
시봉하는 마음으로 대중을 모시고 삽니다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스님/법보종찰 해인사 주지 세민 스님

“개인의 욕심을 버리면 편안합니다. 특히 부처님 일은 삿된 마음이나 개인의 이익이 개입되면 안 되지요. 늘 내 범위 안에서 살아왔습니다. 절대 무리해서 무슨 일을 도모하거나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는 일은 하지 않았습니다. 가능한 일만 해왔으니 당연히 안 되는 일이 없었지요.”

세민 스님은 지난 2000년 11월 해인사 주지소임을 맡았을 당시만 하더라도 참으로 난감한 일들이 많았다. 선방과 강원, 율원의 출가대중 200명에 재가 종사자들까지 합치면 300명이 넘는 대중들이 사는 법보종찰 해인사의 주지소임을 맡는다는 것이 아무나 하는 일이 아닐 뿐더러 살림을 도맡아 산다고 하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었다.

도심에서 살아온 스님이 어떻게 산중의 대중들과 함께 어려운 살림을 살겠느냐는 것이었다. 사찰 재정 또한 생각보다 어려웠다. 무슨 일을 하려고 해도 주로 안 되는 쪽으로 중지가 모아지며 반대도 심했다. 주지 소임 6개월도 못 채우고 나갈 것이라고들 했다. 그 동안 대중들과 함께 살아왔던 것도 아니고, 사실 난감한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그런데 출가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들었던 영암 노스님의 법문 말씀이 문뜩 떠올랐다.

영안 노스님께서 불교정화 이후 대처승들이 물러간 해인사에 와 보니 절살림이 말이 아니었다. 전답은 이미 소작인 손에 다 넘어가 있었고, 당장 대중들이 밥을 굶어야 할 지경이었다. 어떻게 하면 대중들을 굶기지 않고 살까를 생각하신 노스님은 장경각에 가서 지극정성으로 기도를 드렸다고 한다. 그런데 어느 순간 “너 배운 대로 먹고 살아라”하는 소리가 크게 들려왔다.

어산을 하셨던 스님은 팔만대장경 정대불사를 발원했다. 그것이 1958년이었다. 스님의 염불기도는 대성황이었고 정대불사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세민 스님은 노스님의 법문 말씀을 떠올리며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염불독경공양’으로 천도재를 올려드려야겠다는 원을 세웠다.

1000일기도하는 마음으로 49재를 21번(합하면 1029일) 올리기로 했다. 그런데 전국에서 생각보다 많은 불자들이 동참했다. 평소 스님의 염불 독경테잎을 들었던 불자들을 포함해 5000명이 넘는 불자들이었다. 회향식에는 7000명이 넘는 불자들이 동참했다. 그 동안의 염불공덕이 큰 도움이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