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명(辨明)
상태바
변명(辨明)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하산책

이 글의 제목을 금하산책(金河散策)이라고 한다. ‘금하(金河)’는 광덕(光德) 스님의 당호(堂號)이다. 스님이 출가한 범어사(梵魚寺)의 산 이름이 금정산(金井山)이므로 ‘금하(金河)’는 금정(金井)에서 발원(發源)한 강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당호를 지은 이의 뜻과는 무관한 내 생각이다.

내가 그러한 광덕 스님의 당호를 취해서 ‘금하산책’이라고 이 글의 제목을 삼은 것은, 강변을 소요하면서 때로는 그 물에 발을 담그고 때로는 손과 얼굴을 씻기도 하며 목이 마르면 한 모금 떠 마시면서 풍광(風光)에 젖듯이, 광덕 스님이 개착(開鑿)한 금하의 강변을 발길 닿는 대로 거닐면서 광덕 스님을 비롯하여 만나는 사람들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고자 함이다.

만나는 사람에 따라서는 세상 일에 찌든 때 묻은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것이고, 불교와 그 밖의 여러 가지 이야기가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강변을 오르내리다 보면 강심(江心)에 뜬 달이 유혹도 할 것이다. 굳이 그 유혹을 뿌리칠 이유는 없다. 다만 탐닉(耽溺)하는 것을 저어할 따름이다.

나는 그 이유를 증도가(證道歌) 중에서 찾고 있다. 문장이 고졸(古拙)한 탄허(呑虛) 스님의 번역을 인용하기로 한다.

이미 능히 이 여의주를 알지니

자리(自利)하고 이타(利他)함에

마침내 다함이 없도다.

강월(江月)이 비치고

송풍(松風)이 붊이여

긴 밤(永夜) 맑은 밤(淸宵)에

무엇을 하는 바인고.

旣能解此如意珠 自利利他終不竭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