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만이 가지는 특별한 힘,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상태바
부처님만이 가지는 특별한 힘,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십팔불공법 중 부처님의 십력(十力)을 보면 첫째 여실하게 이치가 아닌 것을 아는 힘, 부처님은 지혜가 환하십니다.

둘째 여실하게 과거와 미래에 지은 바 업과 그 업의 결과로 받는 과보, 그 인과를 다 아는 힘입니다.

셋째는 모든 선정과 삼매의 순서와 심처를 아는 힘입니다. 선정이라고 하는 것은 마음을 고요하게 한 곳에 모아서 마음이 고요한 가운데서 세밀하게 살피는 것입니다. 움직이지 아니하는 정(定)과 말끔한 혜(慧)가 균등하게 살아있는 상태를 선정이라고 하고, 선정의 깊이의 정도에 따라서 사선팔정(四禪八定)이라고 하는 천상에 태어나는 도가 있습니다.

고요한 가운데 마음을 지키는 가운데 있는 것이 선정이고, 삼매(三昧)라는 것은 정(定)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음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는 데 독서삼매라든가, 어떤 사람은 술 마시는 데 삼매가 되어서 밤이 가는지도 모르고 집안이 어떻게 되는지도 몰랐다고 합니다마는 이것도 아마 삼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런 삼매는 옳은 삼매가 못 되고 그르치는 데 빠지는 데 외곬으로 가는 삼매입니다.

삼매는 마음을 맑고 고요한 데에 모으는 것으로 삼매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경을 보면 부처님께서 무슨 무슨 삼매에 드셨다 하는 것이 있습니다마는 그 깊은 마음 경계에 머물러 계신 것을 말합니다.

반야바라밀 수행이 최상의 수행

그런데 일체 삼매, 일체 선정이 반야바라밀에서 나고, 중생을 성취하고(중생이 성불한다는 뜻, 완전한 지혜를 이루는 것), 불국토를 이룸도 또한 반야바라밀에서 나며, 집안이 보살의 집안이 되는 것도 반야바라밀에서 된다는 것입니다.

생활에 필요한 물건, 자생물(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물건, 생활도구, 즉 말을 바꾸면 재산을 말하는 것), 이것을 성취하는 것도 반야바라밀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효성스럽고, 복스럽고, 덕스럽고 지혜스러운 권속(형제, 자녀, 제자)을 성취하는 길도 반야바라밀에서 나옵니다.

또 대자대비를 성취하는 것도 반야바라밀에서 나오고, 모든 천상에 태어나는 그것도 반야바라밀에서 나옵니다. 그러니까 반야바라밀을 닦으면 천상에 나고 싶으면 천상에 납니다. 닦은 데 따라서 자기 세계에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라한이나 모든 보살 등 성인이 되는 것도 마하반야바라밀을 닦아서 되는 것이며, 모든 부처님의 일체 종지(일체를 알고, 총괄적으로 평등한 위치에서 세밀한 부분까지 일체를 다 아시는 지혜)도 반야바라밀에서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계에 가득 찬 사리보다도 더 먼저 반야바라밀을 공양하고 공경한다는 말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들이 생각할 것은 반야바라밀 수행이 바로 최상의 수행이라는 데 대해서 자신을 갖고 긍지를 갖자고 하는 결론입니다.

최상의 도법을 성취하고, 부처님이 말씀하신 재산을 이루고, 권속을 이루고, 모든 덕성을 이루고, 천상에 태어나고, 성자가 되고, 부처님의 지혜를 성취하는 그 모두가 마하반야바라밀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우리 형제들이 금강경을 읽고, 반야심경을 읽고, 마하반야바라밀을 열심히 염송하는 데 대해서 자신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어떤 분은 오셔서 “마하반야바라밀 염송 이외에 더 좋은 것이 없는가? 지장보살 염불을 좀 해볼까? 관세음보살 염불 좀 해볼까? 고왕경 독경을 해볼까? 천수경 좀 해 볼까?”하고 물어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