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코드를 늘 부처님께…
상태바
삶의 코드를 늘 부처님께…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스님/ 대구영남불교대학 관음사 우학 스님

하루하루가 모여 삶을 엮어갈진대 어느 날인들 새롭지 않으랴. 하지만 11월호(창간 29주년 기념호)를 만들 때는 여느 달과 조금은 다른 감회에 젖곤 한다. 초대발행인이신 광덕 큰스님이 생각나고, 불광의 전법오서(…전법으로 정토를 성취하겠습니다.)가 입가에 맴도는데, 불현듯 포교제일스님으로 손꼽히는 영남불교대학 관음사 우학 스님이 떠올랐다.

지난 1992년 첫 신입생을 받아들인 지 11년 만에 8만여 명의 동문을 자랑하는 영남불교대학 관음사의 괄목할 만한 성장은 교계 내외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불교공부(가장 많은 조계종포교사 배출)와 수행(3,000배를 다반사로 하고 있다.), 포교(한 학기 신입생 5000명의 대부분이 자체 신도 포교로 이루어지고 있다.), 봉사(30여 개의 자체봉사단, 하루 1500명 봉사자 활약)가 조화를 이룬 불자로 이끌어 영남에 새로운 불교 바람을 불러일으킨 우학 스님을 뵈러 대구로 향하는데 참으로 행복했다.

빛이 안에 있으면 겉으로 드러난다

지하철 영남대병원역에서 하차, 출구의 ‘영남불교대학’이라 쓰여진 안내판을 보며 흐뭇했는데, 영대병원 네거리에서 도심을 굽어보시는 금빛 찬란한 부처님과 높다란 전통양식의 7층 건물(연건평 2,000평)을 보노라니 탄성이 절로 나왔다. 한편 도량 안에 들면서 층별안내[지하: 식당, 무료급식소, 1층; 종무소, 인터넷 불교TV방송국, 컴퓨터 교육실, 불교상담소 등, 2층; 납골당이 모셔진 극락전, 감로찻집, 도서관, 3층; 큰법당 겸 문화관, 4층; 큰법당 겸 강의실, 5층: 삼보전, 6층: 행자교육원, 7층 수행관(선방, 강원)]를 받으면서 그 규모뿐만 아니라 도량 곳곳에서 치열하게 공부하고 수행 봉사하는 수많은 불자들의 밝디 밝은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빛이 안에 있으면 겉으로 드러난다던가. 그 빛의 근원은 물론 부처님이요, 본인들 스스로 자성(自性)을 밝혔기 때문이겠지만 그네들을 이끌어준 스승의 진면목을 엿볼 수 있는 면면이기도 하다.

짐짓 불자들에게 성장의 비결을 묻자, “우리 스님 덕분인기라.” “내사 우리 스님처럼 열심히 하시는 분 못 봤다.” “맞다. 강의는 물론이고 땀으로 범벅이 될 정도로 절하는 우리 스님 뵈면 신심이 절로 난다.”며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신도들, 대선혜 보살(영남불교대학 동문회장)의 “우리 스님은 스님들이 갖춰야 할 좋은 면을 다 갖춘 분이다. 모든 면에서 철저하시고, 검소하시고, 당신 몸을 아끼지 않으신다. 몇 세기에 한 분 나올까 말까 하신 우리 스님을 만나 철저히 교육받은 덕택에 우리들 모두 큰 자부심을 가지고 포교에 임하고 있다.”라는 말에서 영남불교대학 관음사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별처럼 관세음보살처럼 살리라

소탈한 모습의 우학 스님은 여전하셨다(동국대학교 다닐 때부터 뵈어 온 스님은 치열하게 공부하셨고, 재학 당시에도 선방에 다니실 정도로 수행에 힘쓰셨으며 정각사 학생법회를 지도하시는 등 포교 원력도 대단했다). 항상 여여하게 잘 사시는 스님을 뵈면 특히 출가 인연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어릴 때부터 입버릇처럼 절에 가서 살아야겠다는 말을 자주 했습니다. 고등학교 다닐 때 숙모가 ‘말이 씨가 된다’고 했는데 정말 그렇게 되었어요.”라고 말하며 환히 웃으시는데, 예전에 스님이 집필하신 『저거는 맨날 고기 묵고』에 나온 내용이 생각났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