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의 독특한 매력, 템플스테이
상태바
한국불교의 독특한 매력, 템플스테이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른목소리

불광사 청년회 시절에 매년 여름 참가했던 사찰수련회, 한 여름밤 법우들과 함께했던 천팔십배, 금강경 독송, 그리고 묵언정진을 통해 일상에서 벗어난 고요 속으로 몰입했던 기억이 있다.

그 중 무엇보다 뇌리 속에 강하게 자리잡은 것은 부족한 잠을 깨우고 참석한 새벽예불이었다. 조용한 산사의 새벽, 우주의 만물을 깨우는 듯한 도량석, 타종 소리. 예불 후 잠시 가졌던 좌선시간과 또한 가슴 속으로 파고드는 시원한 산바람과 은은한 풍경소리….

그 당시 이렇게 소중한 경험을 좀 더 많은 이들이 공유할 수 있었으면 하는 느낌을 갖곤 하였다. 그런데 마침 외국인 관광객을 한국으로 유치하는 회사 업무와 연관된 것이어서 우리나라 전통사찰에서 이루어지는 템플스테이에 대하여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템플스테이는 눈코뜰새 없이 돌아가는 세상사로 인해 자기를 돌아볼 시간이 없는 대다수의 현대인, 한국 전통 불교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외국인, 그리고 불교에 대한 막연한 편견을 가지고 있는 타종교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들에게 권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짧은 기간의 사찰체험을 통해 불교의 진정한 깨달음으로 가는 깊은 세계까지는 접근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일반인들이 한국불교의 가르침과 전통을 이해하는 데 이보다 더 좋은 체험은 없을 듯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