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주(大明呪) -마하반야바라밀
상태바
대명주(大明呪) -마하반야바라밀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진언(眞言)은 불교에서 나오기 전에 인도에 이미 있었던 모양인데 부처님 때도 진언이 나오고 경전에도 진언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진언 중에도 짤막한 진언은 종자라고 하고 조금 긴 것은 그냥 진언이라고 하고 또 뜻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고 해서 다라니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입으로 나오는 것은 진언입니다. 그러면 명주(明呪)란 무엇인가. 명주는 몸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몸 전체가 명(明)입니다. 오늘 여러 형제 앞에 말하고자 하는 것이 이것입니다.

우리가 마하반야바라밀을 염해서 우리 스스로가 마하반야바라밀이 되자는 것입니다. 입으로 말하는 것은 진언이고 몸으로 마하반야바라밀이 된 것은 명주입니다. 경에 보면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이 대명주(大明呪)를 외우면 스스로 몸에 괴로움이 없고 또한 남도 괴로움이 없고 둘이 다 편안하느니라. 왜냐하면 대명주(大明呪)며 무상주(無上呪)이기 때문이니라.”라고 하였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이 되어라

마하반야바라밀은 저 사람 사이에 이 사람과 대립이 없습니다. 저 사람과 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친해질까. 저 사람이 누구인가. 어른일 때도 있고, 스승일 때도 있고, 친구일 때도 있고, 사업할 때, 동업자일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 사람과 사이가 좋아지고자 할 때 마하반야바라밀을 염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하반야바라밀은 상대방과 막힌 것을 풀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대립이 아닙니다. 마하반야바라밀은 일체의 기도를 성취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에서 기도를 했는데 부산에 있는 사람이 성취했다든가, 또 집에서 기도했는데 병원에 있는 환자분이 나았다든가, 장소를 달리하고 있으면서도 서로 통해서 이루어졌다는 것은 마하반야바라밀은 서로에 막힘없이 일체를 하나로 이루는 상태, 대명주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대명주는 입으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몸이 외워야 합니다. 몸이 외울 정도니까 많이 외워야 하며 일심으로 외워야 합니다. 어느 보살님은 저에게 와서 전신 류마티스가 나았던 얘기부터 시작해서 갑상선이 나았던 일, 가정적으로 곤란했던 일들이 ‘마하반야바라밀’ 몇 달 하고 나서 깨끗하게 되어서 그저 기쁠 뿐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기쁨은 어디서 생겼는가. 다른 것이 아니라 마하반야바라밀을 열심히 하니까 그렇게 된 것입니다. 잠 안 자면서 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하반야바라밀은 대명주, 내 몸 자체가 반야바라밀이 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어서 각자 성취합니다.

일심으로 부르면 통한다

마하반야바라밀을 일심으로 부르면 서로가 막힘 없이 일심으로 통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기도하더라도 “저 사람이 내 마음대로 잘 되어지이다. 나를 좋아해지이다.” 이런 식으로 이기심을 가지고 저 사람을 이용하려고 하는 마음을 가지고 하면 그것은 되지 않는 것입니다.

어느 날 어느 노보살님이 나에게 와서 “며느리가 교회에 나갑니다.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며느리는 대학을 나와 배운 것도 많고 해서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불교를 반대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그래서 이렇게 말씀드렸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