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승문답
상태바
저승문답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영가와 천도

이 글의 본래 제목은 유명문답록(幽冥問答錄)으로 1945년경 제2의 포청천으로 명성을 드날렸던 명판관 여주(黎澍) 선생이라는 사람이 실제 살아서 저승에 가서 명부 재판관을 지냈다는 믿기 어려운 얘기이다. 우리가 간간이 들어왔던 저승에 대한 얘기를 명부에서 벌어지는 재판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늘 평소에 자신이 저승의 재판관으로 다년간 있었고, 수면 중에 잠깐 명부(冥府)에 가서 그 옥안(獄案)들을 처리했노라고 말하곤 하였다. 그때 중국군의 참모장 임유양은 그와 매우 절친한 사이로 그러한 저승 이야기를 자주 듣곤 하였다.

그리하여 그 바쁜 와중에도 어느 날 하루 짬을 내어 본격적으로 임참모장이 그간의 경위를 직접 묻고 그에 대한 여주 선생의 구술(口述)을 손수 수록하여 저승문답이라는 한 권의 책이 이루어진 것이다.

불교의 윤회설은 차치하고서라도 인류의 영원한 스승인 공자도 그 주역(周易) 계사편에서 “역은 위로는 천문을 관찰하고 아래로 지리를 살피고 있다. 그러므로 이승과 저승의 일을 알며, 사물의 시초를 미루어 사물의 종말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죽고 사는 이치를 알 수 있으니, 정기(精氣)가 엉기어 모인 것이 생물이 되고, 변하여진 것이 영혼인 것이다. 그러므로 귀신의 실체와 정상을 알 수 있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또 중용(中庸)에서 말하기를, “귀신의 덕됨이 왕성하기도 하구나. 보려고 해도 보이지 않고 들으려 해도 들리지 않지만 만물의 본체가 되어 있어 빠뜨릴 수가 없다.”라고 하였다. 우주 자연의 섭리가,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모난 것이 있으면 둥근 것이 있는 것이다. 이걸 미루어 생(生)과 멸(滅), 음(陰)과 양(陽), 유(幽)와 명(明), 인(人)과 귀(鬼)가 모두 상대적으로 넓혀져 존립하는 것이 사물의 당연한 이치인 것이다.

여기 글들이 전부 사실이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저승세계에 대해 조금 더 접근해 갈 수 있는 글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진지하게 되돌아 보게 하는 글이기도 하기에 이에 그 일부를 소개한다.

쭞선생이 지난 날, 일찍이 저승의 재판관이 되었었다 하셨는데 정말 그랬습니까?

그렇습니다. 세간 사람들이 이런 말을 들으면 모두 괴이하게 여길 터이지만 나로서 볼 것 같으면 그 일이 일상적인 일이어서 조금도 괴이하지 않았습니다.

쭞그것이 어느 때의 일이었습니까?

청나라 말 광서(光緖) 경자(庚子, 1900) 무렵의 일로서, 내 나이 열아홉 살 때의 일이었습니다.

쭞저승 재판관을 몇 년이나 맡았었습니까? 그리고 그 일은 매일 가서 처리했습니까? 또 어느 지방을 관할했었습니까?

전후 4~5년간을 했었고, 날마다 가서 했습니다. 관할구역은 화북(華北)의 다섯 성을 맡았었습니다.

쭞저승에서는 왜 선생을 재판관으로 삼았었는지요?

나 또한 일찍이 같은 사건을 맡아서 조사한 일이 있었기 때문이지요. 또 수전세(數前世)에서도 저승판관을 했었습니다. 그 속세 인연의 끈으로 해서 다시 그 일을 맡았을 뿐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