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화상어록(太古和尙語錄)』*
상태바
『태고화상어록(太古和尙語錄)』*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의 세계

『태고록』 은 상·하 2권으로서 상권은 이색(李穡)과 숭인(崇仁)의 서문(序文), 상당(上堂), 시중(示衆), 법어(法語), 가(歌), 음(吟), 명(銘)이 수록되어 있고, 하권은 게송(偈頌), 찬발(讚跋)이 수록되어 있다. 이 밖에 부록(附錄)으로는 석옥 화상의 서(書), 석옥 화상에게 올리는 태고 화상의 서(書) 및 그에 대한 석옥 화상의 답서, 기타 행장과 정몽주의 발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고 보우(太古普愚)는 1301년에 남양주에서 탄생하였다. 19세 때 만법귀일(萬法歸一)의 화두로 입참(入參)하여 수행을 하고 마침내 38세 때 크게 깨쳤다. 46세 때 원나라에 들어가 석옥 청공(石屋靑空)을 참하고 인가를 받아 임제 종맥을 이었다.

48세 때 귀국하여 공민왕의 왕사가 되었으나 신돈(辛頓)과의 불화가 있었다. 이것은 당시 화엄계통과 선종과의 세력대결이기도 하면서 순수불교의 전통을 이어가려는 세력과 정치를 배경으로 한 세력과의 대결이기도 하였다.

한편 태고 보우는 원융부(圓融府)의 수장이 되어 당시까지의 구산선문을 조계종이라는 하나의 종으로 통합하려는 노력을 기울였으나 미완의 결과로 끝나버렸다.

자성미타(自性彌陀)의 염불선(念佛禪)을 가르치는가 하면, 잡화삼매(雜華三昧)의 화엄선(華嚴禪)과 호법교화(護法敎化)와 보은우세(報恩祐世)를 위한 원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제시해주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특히 조사선의 가풍을 중심으로 한 간화선의 수행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구자무불성화(狗子無佛性話)를 들고 이를 위해서 오매일여(寤寐一如)와 성성역력(惺惺歷歷)하게 의단을 지닐 것을 강조하였다.

본문 내용

師住三角山重興寺之六年 至正丙戌春 有求法於天下之志 遂入燕都 丁亥秋 尋往湖州霞霧山 謁石屋和尙 嗣法傳衣 是年十月 廻大都 諸山長老 齎疏告諸臣僚 右承相朶兒赤 宣政院使 闊闊思八 奏聞聖聰 於十一月二十四日 太子千秋令辰 資政院使 姜金剛吉 太醫院使 郭木的立 宣政院同知 列剌禿 資政院同知 定住怯薛 官人 答剌海等 奉傳聖旨 住持永寧禪寺開堂 是日 御香金棋袈裟 沈香拂子 帝師香 三殿皇后香 皇太子香齎到

태고 스님께서 삼각산 중흥사에서 6년 동안 주석하였다. 지정 병술년(1346년, 46세) 봄에 천하에서 두루 구법할 뜻을 품고 마침내 중국의 연경에 유학하였다. 이듬해 정해년 가을에 호주 하무산을 방문하여 석옥 청공 스님을 찾아뵈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법을 이어 가사를 전해 받았다.

그 해 10월에 다시 연경으로 돌아왔다. 그러자 여러 지역의 스님들은 모든 신료들에게 글을 올려 스님의 도착을 알렸다. 그 가운데 우승상 타아적과 선정원사 활활사팔 등이 황제에게 그 사실을 상주하였다.

마침 11월 24일 태자의 생일을 맞이하여 자정원사 강금강길, 태의원사 곽목적립, 선정원동지 열랄독, 자정원동지 정주겁설, 관인 답랄해 등이 황제의 명령을 받들어 태고 스님을 영녕선사의 주지로 임명하는 개당법회를 하게 하였다. 그 날 황제가 향과 금란가사와 침향으로 만든 불자를, 제사(帝師)가 향을, 황후와 태황후와 태대황후가 향을, 황태자가 향 등을 보내왔다.

師據室 卓柱杖一下云 這裏烹佛烹祖大爐萊 鍛生鍛死惡鉗鎚 當鋒者喪膽亡魂 莫怪老僧無面目 又卓一下云 百千諸佛 向這裏氷消瓦解 又卓一下 拈起柱杖云 這箇晩 鯨飮海水盡 露出珊瑚枝

태고 스님이 설법전에 들어와서 주장자를 한 번 내리치고 말했다.

“이 한 번의 소리는 부처와 조사를 삶아버리는 큰 용광로이고, 풀무이며, 삶과 죽음을 단련시키는 수단이다.

그러니 마땅히 이 주장자 앞에 오는 자는 간담이 싸늘하고 혼이 나가버릴 것이다. 그러나 이 노승에게 인간적인 면목마저 없다고는 여기지 말라.”

다시 한 번 주장자를 내리치고 말했다.

“이 한 번의 소리에 백 천의 제불도 일시에 얼음이 녹고 기왓장이 무너져 내리듯 기도 펴지 못할 것이다.”

다시 주장자를 한 번 내리쳤다가 다시 주장자를 치켜세우며 말했다.

“바로 이 주장자여, 고래가 바닷물을 모두 마셔 없애버리니 산호가지가 줄줄이 드러났구나.”

拈傳衣云 這一片牛皮 佛佛祖祖血脈不斷之標信 釋迦老子四十九年 三百餘會 受用不盡 末後靈山會上 傳付金色老頭陀云 代代相傳 傳至末世 毋令斷絶 灼然灼然 又拈金蘭法衣云 此金縷僧伽梨 因甚今日 從王宮出來 不見道 此法遺囑國王大臣 又拈傳衣云 這箇是父子親傳的私物 又拈金蘭云 這箇是王宮宣賜的公物 私不及公 先公後私 卽被金蘭 拈起一角 召大衆云 還見這箇鹿 非但永寧歡喜受之 頂戴被之 早與塵沙佛祖 包裏了也 喝一喝 拈傳衣云 大衆還證明這箇鹿 此是霞霧山傳來的惡物 卽搭臂指法衣云 毘盧頂寧頁上 一路甚分明 大衆還見路頭鹿 上胡梯云 一二三四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