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핵 위기와 불교적 해법
상태바
최근 북핵 위기와 불교적 해법
  • 관리자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21세기

이라크 전쟁위기가 고조되면서 한반도에서도 군사적 긴장이 조성되고 있다.

작년 10월 북한의 핵개발 계획이 알려지면서 촉발된 한반도의 위기상황에서 미국과 북한은 누가 더 겁쟁이(chicken)인지를 가리려는 듯 서로 강경자세를 굽히지 않고 있다. 현재처럼 군사적 긴장상태가 지속된다면 머지않아 한반도에서 군사적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피하기 어려울지 모른다.

특히 북한이 핵 재처리시설을 가동한다면 미국이 경제제재나 영변 핵시설에 대한 선제공격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일촉즉발 상태의 대이라크 전쟁이 재래전 양상을 띨 것으로 예상되는 것과 달리, 북·미간의 갈등이 핵무기를 둘러싸고 진행되고 있어 한반도의 위기상황은 핵전쟁으로 비화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 불교인들은 이 땅에서 전쟁의 재발을 막고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불교적인 해법을 적극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세계적인 정치사회학자 요한 갈퉁(Johan Galtung) 교수는 불교사상의 가장 큰 특징을 평화주의라고 규정한 바 있다. 불교의 평화사상은 다른 평화이론과는 달리, 목적으로서의 평화뿐만 아니라 수단으로서의 평화도 강조하는 데 커다란 특징이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