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을 다하지 않는 도적(道跡)은 밤에 쏜 화살과 진배없다
상태바
책임을 다하지 않는 도적(道跡)은 밤에 쏜 화살과 진배없다
  • 관리자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사는 세상 이렇게 일굽시다

현대를 일러 ‘윤리의 시대’, ‘윤리가 제일 철학인 시대’라고 강조하는 사람이 있다. 유대인으로 태어났다는 ‘죄아닌 죄’ 하나만으로 고향도, 모국어도 빼앗기고 인·륜(人倫)의 땅 유럽에서마저 부초처럼 떠도는 신세로 살아야 했던 레비나스(E. L vinas)라는 프랑스의 철학자가 바로 그 장본인이다. 그가 말하는 윤리란 “‘남’을 탓하기에 앞서 ‘내’가 먼저 ‘나의 할 바’를 다하라.”는 것이다.

상상해 보라. 만일 히틀러가 스스로 자행한 일에 대해 일말의 책임이라도 느낄 수 있는 그런 사람이었더라면 그토록 많은 유대인들을 학살할 수 있었을까? 인륜적 윤리, 도덕이 혼자만의 자유나 종족적 권위보다, 평화가 전쟁보다, 금강의 지혜가 갈꽃과 같은 알음알이보다 선양(宣揚)되어야 하는 것도 바로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어떤 일이건, 만일 그 결과가 잘못되었을 때, 책임을 타인에게 미루지 않는 것, 바로 ‘내’가 그 책임을 고과(苦果)로 달게 짊어지는 것, 정말이지 오늘날과 같이 윤리(도덕)가 땅에서 나뒹구는 악도(惡道)의 시대에 이보다 더 절박한 충고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세상 돌아가는 꼴을 가만히 살펴 보라.

최근 열린 ‘지구정상회의’에서 선진국들은 개발도상국의 환경까지 자신들이 책임질 일이 아니라며 발뺌을 하고 있지 않는가. 자신의 권력 유지에만 눈먼 이 땅의 정치가들은 국민을 완전 봉으로 안 지 이미 오래다.

기업의 사장님들이라는 사람들은 또 어떤가? 그들은 직원들을 일개미 정도로 생각하고 산술적 이익만을 내라고 독촉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