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인을 부처로 섬기면 만사 형통
상태바
만인을 부처로 섬기면 만사 형통
  • 관리자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이 만난 사람/동국대학교 송석구 총장

불연(佛緣) 때문인가. 모교여서라기보다는 종립학교이기에 기자의 동국대학에 대한 사랑은 남다르다. 평소 자그마한 소식 한 자락도 그냥 스칠 수 없었는데, ‘동국대학교 의대·한의대 부속 불교병원(고양시 일산구 소재)’ 준공식 소식은 경전의 표현대로 환희용약할 만큼 큰 기쁨이었다.

지난 9월 27일 일산의 동국대불교병원 준공식에는 기자와 같은 생각을 가진 수많은 불자들이 운집, 대성황을 이루었다. 불자들의 염원이었던 불교계 최초의 대규모 종합대학병원(연면적 2만7천여 평에 지하 2층 지상 12층 1000 병상 규모로 수요자 중심의 one-stop시설, 국내 최초의 저체온 수술실 등 최첨단 의료장비를 갖추고, 양·한방 협진체제를 구축하여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을 갖게 되었다는 것에 대한 감동이 넘실거렸다.

한편 그날 행사장에서는 “송석구 총장이 8년간 동국대 총장 소임을 맡는 동안 큰 원력과 신심으로 전 불자들과 전 동국인들의 힘을 한데 모아 불도저처럼 밀어붙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는 찬사가 여기저기에서 흘러나오는데 마치 내 일인 양 기뻤다. 어쩌면 송석구 총장이 본지 초창기 편집위원이었고, 불광법회 전법위원장 겸 초대 부회장, 2대 회장을 역임했다는 깊은 인연 때문에 더욱 수희 찬탄하였는지 모른다.

보현행원으로 보리 이루리

“저는 견인차 역할을 약간 했을 뿐 시절인연이요, 부처님 원력으로 이루어진 것이지요. 불광에서 광덕 스님께 배운 보현행원사상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 애쓰다 보니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직선 총장으로 국내 최초의 연임 총장인 송석구 총장은 강력한 리더십과 대학운영에 기업 경영 마인드를 도입해 외형적 성장(동국 100여 년 역사 속에 지난 80년 동안 6만 1천평이었는데 그가 총장으로 있었던 최근 8년간 6만 3천평이 늘어나 현재 12만 4천평에 이르렀고, 학생들도 7,700명 이상 증원되었다.)과 함께 내실(1996년 이후 3년 연속 교육개혁 추진 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 1998년부터 3년 연속 정보통신 우수대학, 2001년 교육개혁우수대학 선정)을 다졌다고 평가받고 있다. 그런데 그는 그 모든 영광을 광덕 스님께 돌렸다.

“군대에서 한문으로 된 보현행원품을 매일 읽으면서도 마음에 와닿지 않았지요. ‘일체불찰극미진수 아이보현행원력고로…일체 세계를 극미진 크기로 부순 만큼의 부처님이 계신데 내가 보현행원의 원력으로 깊은 신심을 발휘해서 항상 예경하겠다는’, 지옥에 가있는 미생물까지 부처님이라는 말씀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광덕 스님께 보현행원품강의를 듣고, 불광 법우들과 함께 기도 수행하면서 보현행원사상의 참뜻을 깨닫게 되었고 힘을 얻었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