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18.미투나상의 향연장, 카주라호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18.미투나상의 향연장, 카주라호
  • 김규현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왕오천축국전 별곡 18

돌 위에 피어난 딴트리즘(Tantrisim)의 현장

카쥬라호(Khajuraho)로 가는 길목인 잔시(Jhansi)에서 내려 버스로 갈아탔다. 이 곳은 기차길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의 외진 곳이기에 대개의 관광객은 비행기를 이용하게 되지만 명색이 해동의 순례자라는 이 몸이야, 비록 혜초처럼 걸어가지는 못할 망정, 몸 좀 편하자고 어찌 날아갈 수 있으랴!

물론 카쥬라호는 10세기에 조성된 것이기에 혜초의 발걸음이 스쳐갔을 가능성이 없는 곳이다. 그렇지만 이 곳은 현재 인도를 대표하는 가장 흥미로운 유명 관광지이고 또한 혜초가 밀교승이기에 그를 알기 위해서도 이 번 길은 필수적이었다. 아마도 전세계적으로도 카쥬라호 같은 곳은 없을 것이다.

이 ‘없다’라는 의미는 그 곳에 현재 남아있는 유적들이 우리들의 상식과 상상을 초월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것들은 한 마디로 괴상망측하다라고밖에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이다. 물론 인간의 원초적 본능의 하나인 ‘종족의 번식’과 ‘섹스의 환락’에 대한 은밀한 관심은 중국의『소녀경(少女經)』이나 인도의 『까마수트라(Kama-sutra)』같은 교육적 성전(性典)으로 만들어졌다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은밀하게 제작되어 배포되고 이용된 것이지 카쥬라호처럼 당당하게 드러내 놓은 것은 아니었다. 그렇기에 이 카쥬라호에 대한 호기심은 대단한 것이리라.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이 고대의 진귀한 예술품을 보는 이들은 한편 흥미로워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의아해마지 않는다. 왜 신성한 종교적 상징물에 인간의 남녀를 비롯해서 신과 동물과 인간들이 한데엉켜 있는, 속칭 ‘그룹 섹스’를 하는 망측한 조각들이 새겨져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이 카쥬라호의 역사는 신화로부터 시작한다. 달의 신 찬드라(Chandra)가 인간의 여인을 사모하여 지상에 몰래 내려와 회포를 풀고는 새벽에 떠나기 전에 둘 사이에 태어날 아이는 천하를 지배할 왕이 될 것이며 그 후손들은 많은 사원을 지을 것이라는 예언을 남겼다고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