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17.불교예술의 정수, 산치대탑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17.불교예술의 정수, 산치대탑
  • 김규현
  • 승인 2007.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왕오천축국전 별곡 17.

돌꽃으로 다시 피어난 여인이여!

엘로라의 여운을 가슴에 담고서 밤기차를 타고 북쪽으로 향하다가 문득 스쳐 지나가는 기차역에 이끌려 허겁지겁 짐을 챙겨 다음 역인 비디샤(Vidisha)에 내렸다. 특별히 불적(佛跡)에 큰 관심 없는 여행자의 경우 산치(Sanchi)를 찾는 일은 드물다. 특급기차가 서지 않기 때문에 그냥 지나쳐버리거나 아니면 도중의 잔시에서 카주라호로 빠져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은, 이 시골역에서 돌을 던지면 떨어질 만한 거리에 있는 자그마한 언덕 위에는 예술사적으로 큰 의미가 있는 세계적인 유적이 즐비하게 널려 있는 것이다.

널리 알려 있듯이 스투파의 기원은 붓다의 사리(舍利)를 봉안하기 위해서 비롯되었는데 처음에는 사발을 엎어놓은 것과 같은 반구형(半球形)의 모양으로 출발하여 중국으로 넘어오면서 지금의 전탑, 목탑, 석탑(塼,木,石塔)형태로 변해왔다. 이렇게 변천된 ‘스투파 변천사’-그 최초의 정점에 바로 산치가 있는 것이다. 아니 산치로부터 스투파는 시작되었다. 전세계의 모든 불탑, 하다못해 우리의 다보탑, 석가탑의 고향도 결국은 산치인 셈이다.

다시 말하면 현재 실물이 남아있는 스투파 중에서 산치의 것이 가장 오래되었다는 말이다. 게다가 질적, 양적으로도 무엇과도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그 뿐인가 다음과 같은 애달픈 전설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으니 어찌 이곳을 지나칠 수 있으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