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번 생에
상태바
바로 이번 생에
  • 관리자
  • 승인 2007.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법석/미얀마 우 빤디따 스님

미얀마 우 빤디따 스님바로 이번 생에 본지 초대설법을 통해 수 차례 가르침을 게재한 바 있는 올해 여든두 살의 우 빤디따 스님은 미얀마 마하시 선원(세계에서 가장 유며한 위빠싸나 수행센터)의 후계자로 전혀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이해의 새로운 문을 열어주시며, 수행의 세밀한 면을 짚어 조건지어진 마음의 한계를 극복하는 내면의 능력을 깨닫게 도와주시는 것으로 유명하다.

마침 지난 한 달간 위빠싸나 수행을 지도(5월 12일~6월6일)하기 위해 오신 스님을 호두마을(천안시 광덕면 부원골. 남방불교의 전통 수행법인 위빠싸나 수행센터. 전화 041-567-9374)에서 뵐 수 있었다.

-------------------------------------------------------------------------------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스님! 건강은 어떠신지요.

이렇게 먹고 자고 다닐 만은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여든 살 당신이 열반에 드시기 전까지 전법을 하셨습니다. 스님께서도 여든이 넘으신 연세에도 법을 전하기 위해 세계 곳곳을 다니시는데 언제까지 전법활동을 계속하실 것입니까.

한때 75세까지라고 생각했는데 82세가 된 지금도 이렇게 다니는 것을 보면 언제까지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출가한 비구는 죽는 날까지 부처님께서 보여주신 대로 그 길을 따라 걸으며 바른 길을 보여주고 그 길을 권유해야 합니다.

이번이 한국에는 세 번째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찍이 마하시 스님 문하에 출가하시어 마하시 선원장으로 각국의 수행자들을 지도해오셨고, 또 세계 여러 나라를 다니시며 수행자들의 눈과 귀를 열어주시고 계신데 한국의 수행자들을 대하시면서 느낀 소감을 말씀해주시지요.

한국의 수행자들은 불교적인 전통이 깊기 때문에 진지하고 특히 예의가 바릅니다. 그런데 “∼을 하십시오” 했을 때 전에 했던 수행에 대한 습관 때문에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방사람들에 비해 생각하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큰 장애는 아닙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법에 대해 눈을 뜨기 전에는 누구나 다소의 어려움이 있기 마련입니다.

처음 수행의 문에 들어선 사람들이 우선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요.

우선 계(戒)를 순수하게 지키고 사마디(定)와 지혜(慧)를 계발하는 조건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모든 경험은 마음과 물질로 해서 일어나며 마음과 물질이 원인과 결과를 이룹니다. 모든 경험이 무상하고 불충분하고 자아가 없는 것임을 보게 되면 결국 바로 지금 여기서 열반(조건지워지지 않는 상태)을 실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계(다른 생명을 해치지 않는 것, 주지 않는 물건을 갖지 않는 것, 바른 성생활, 거짓된 말을 하지 않는 것, 마약을 취하지 않는 것)를 지킴으로 얻어지는 기본적인 순수함으로 수행의 길은 순조롭게 됩니다.

그러나 계 자체만으로는 마음을 길들이지 못합니다. 정신적으로 성숙해지고 삶의 실상을 깨닫고 보다 높은 수준으로 삶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명상입니다.

마음을 길들이는 구체적인 명상 방법을 일러주십시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