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중 별천지에 드리운 안국(安國)의 염원
상태바
산중 별천지에 드리운 안국(安國)의 염원
  • 관리자
  • 승인 2007.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화가 깃든 산사기행/ 적상산(赤裳山) 안국사(安國寺)

“살기 좋은 곳 무진장”

덕유산 자락의 무주, 진안, 장수 세 고을의 머릿글자 이름 ‘무진장’. 산과 골이 깊고 험해 그 속에서 고스란히 치러야 했을 팍팍한 삶을 어루만지던 말이다.

대전 통영간 고속도로에서 내려서니 서울서 두 시간 반 만에 도착한 무주 땅이 도무지 믿기지 않는다. 게다가 1,000m가 넘는 겨울산을 미끄러지기를 되풀이할 망정 전 날보다 10여도가 오른 따뜻한 날씨 덕분에 4륜구동차로 오른다. 무주 시내의 버스 유리창에서 읽어내린 문구를 불과 두어 시간 만에 확인하는 순간이다.

덕유산은 백두산에서 뻗어 내려온 백두대간의 산줄기가 지리산에 다다르기 전 마지막으로 크게 용솟음쳐 오른 곳이다. 적상산은 미륵부처님이 올 때면 그 누운 향나무가 벌떡 일어나 향기를 뿜어낸다는 덕유산 향적봉을 지척에 두고 그 봉우리에서 북서쪽으로 뻗어내린 산줄기이다.

『동국여지승람』 무주의 산천(山川) 편을 보면 그 이름이 상산(裳山)인데 “사면으로 곧추 선 암벽이 층층이 험하게 깎이어 마치 치마를 두른 것 같아 그 이름이니, 옛 사람들이 그 험준함을 사서 성으로 삼았다. 두 갈래 길이 겨우 위로 열리지만 그 안은 평탄하고 넓어 시냇물이 사방에서 솟아난다. 참으로 천연의 요새다.”라는 글귀가 적상산의 내력을 전해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