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 나누기
상태바
기쁨 나누기
  • 관리자
  • 승인 2007.09.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허 김동화 박사 전집 출간

평생을 불교학자, 불교인, 교육자로 살며 근대 한국불교학의 초석을 다진 뇌허 김동화(1902∼1980) 박사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의 생애와 학문을 통해 한국 불교의 미래를 조망하려는 움직임이 뜨겁습니다. 지난 달 동국대 불교사회문화연구원(원장 이봉춘)에서 ‘뇌허 김동화 박사 탄신 100주년 기념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 데 이어, 지난 16일 별책을 포함해 『불교학 개론』 『불교교리 발달사』 『원시불교사상』 등 저서와 논문, 논설, 잡문을 모두 담은 15권짜리 전집 출간 기념회가 있었습니다.

김동화 박사는 근대적 의미의 불교학 연구방법론을 받아들여 한국불교학 연구의 체계를 세운 대표적 학자로서, 평생 23권의 저서와 200여 편에 이르는 논문과 논설을 남긴 그의 학문은 초기불교에서부터 소승·대승불교, 중국불교 및 한국불교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분야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불교사, 선사상사에서부터 구사학, 유식학 등 불교 교리 전반에 걸친 방대한 저술을 통해 한국불교의 사상과 교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근대 불교학의 전체적인 틀을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초기 한국불교학의 연구성과에 대한 자료를 집대성한 김동화 박사의 전집 발간을 계기로, 후학들이 이를 계승해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 불교학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원력을 세울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를 바랍니다.

뇌허학술원:054) 770-2506

현대불교신문 제7회 신행수기 공모

교계의 정평과 권위를 인정받으며 불자들을 실천수행의 장으로 이끌어 내온 현대불교 신행수기 공모가 7회째를 맞습니다. 가슴에 담아두어 온 감동 깊은 신행 체험들을 진솔하게 적어 응모하신다면 여러분의 귀한 신행 이야기가 많은 불자들의 귀감이 될 것입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순금 행운의 열쇠가 주어지고 참가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증정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