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맥론(血脈論)
상태바
혈맥론(血脈論)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의 세계

이번 호에서는 앞서 소개한 달마의 어록을 하나하나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순서에 따라 앞의 「이종입(二種入)」에 이어서 「혈맥론(血脈論)」을 소개하기로 한다.

여기에서 소개할 「혈맥론」은 달마의 어록을 모은 것으로서 송대 출현한 『소실육문(少室六門)』 가운데 6번째로 기록되어 전한다.1) 「혈맥론」은 자기의 마음을 깨치는 견성(見性)을 강조한 글이다. 견성을 통하지 않고는 복덕을 쌓을 수는 있어도 부처는 찾을 수 없다고 한다.

「혈맥론」은 예로부터 달마의 어록으로 간주되면서도 단편적으로만 전해오다가 돈황본의 발견으로 말미암아 그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책명(冊名)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달리 「혈맥론(血脈論)」·「파상론(破相論)」·「오성론(悟性論)」 등 셋을 묶어 「달마대사 혈맥론」, 「소실삼론(少室三論)」, 「소림삼론(少林三論)」, 「초조삼론(初祖三論)」, 「달마삼론(達磨三論)」이라고도 한다.

삼계에서 일어나는 것은 모두 일심으로 돌아간다. 전불(前佛)과 후불(後佛)은 서로 이심전심하여 문자를 활용하지 않았다〔不立文字〕.

묻는다 : 만약 불립문자일 것 같으면 무엇으로 마음을 삼습니까.

답한다 : 그대가 나한테 묻는 그것이 곧 그대의 마음이고, 내가 그대에게 답하는 그것이 곧 마음이다. 나한테 만약 마음이 없다면 어떻게 그대에게 답변을 하겠는가.

그대에게 만약 마음이 없다면 어떻게 나한테 물을 수 있겠는가. 나한테 묻는 그것이 곧 그대의 마음이다. 시작을 알 수 없는 까마득한 옛날부터〔無始曠大劫〕 내지 움직이고 행위하는 일체의 시간과 일체의 장소가 모두 그대의 본심(本心)이고, 이것이 모두 그대의 본불(本佛)이다.

그러니 그 마음이 곧 부처이다〔卽心是佛〕라는 말도 또한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이 마음을 제쳐두고 밖에서는 종내 다른 부처를 찾을 수가 없다.

三界興起同歸一心 前佛後佛以心傳心 不立文字 問曰 若不立文字 以何爲心 答曰 汝問吾 卽是汝心 吾答汝 卽是吾心 吾若無心 因何解答汝 汝若無心 因何解問吾 問吾卽是汝心 從無始曠大劫以來 乃至施爲運動 一切時中一切處所 皆是汝本心 皆是汝本佛 卽心是佛亦復如是 除此心外 終無別佛可得

이 마음을 떠나 밖에서 보리와 열반을 찾는다면 얼토당토 않는 일이다. 누구나 지니고 있는 자기의 성품〔自性〕은 진실한 것이어서 인(因)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과(果)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자성이란 법이 곧 마음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자기의 마음이 곧 보리이고, 자기의 마음이 곧 열반이다. 그러므로 만약 마음 밖에서 따로 부처와 보리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부처와 보리가 모두 어느 곳에 있는가. 비유하면 다음과 같다. 가령 어떤 사람이 맨손으로 허공을 붙잡으려 하면 허공을 붙잡을 수 있겠는가. 허공이란 단지 허공이라는 이름만 있을 뿐이다. 또한 허공이라는 모양도 없어 취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버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허공을 붙잡을 수가 없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 마음을 제쳐두고 밖에서 부처를 찾는다면 종내 찾을 수 없을 것이다.

離此心外 覓菩提涅槃 無有是處 自性眞實 非因非果 法卽是心義 自心是菩提 自心是涅槃 若言心外有佛及菩提可得 無有是處 佛及菩提皆在何處 譬如 有人以手捉虛空 得否 虛空但有名 亦無相貌 取不得捨不得 是捉空不得 除此心外覓佛 終不得也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