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명상(話頭冥想) 4
상태바
화두명상(話頭冥想) 4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의 수행법29

▶화두 공부하시면서 다른 공부법은 어떻게 하셨는지요. 이를테면, 염불 수행이나 주력 수행, 관법 수행, 절 수행 등은 버리고 오직 화두 참구만 하셨는지요.

혜봉 버리고 말고 할 게 없었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저는 생각이 많아서 염불을 하면서도 생각이 끊어지질 않고 주력을 해도 그렇고 절을 해도 마찬가지고 일을 해도 생각이라는 마구니가 쉬지 않고 올라와서 괴롭게 했습니다. 호흡관을 해도 마찬가지였지요.

그래서 올라오는 생각을 없애려 무진 애를 썼지요. 이를테면 생각이 일어나면 일어나는 것을 쉬지 않고 바라보기도 하고, 마음으로 망치를 만들어서 생각 올라오는 것을 쳐부셔서 없애기도 하고, 바람에 날려보내기도 하고, 불보살의 명호로 쳐 없애 보기도 하고, ‘옴 마니 반메 훔’을 염송하면서 진언을 이용해 없애기도 하고, ‘범소유상 개시허망’ 하면서 금강경의 사구게를 이용해 없애기도 하고, 절을 하면서 번뇌망상 일으키는 나 자신을 통째로 버려보기도 했지요.

그러다가 ‘이 생각이 어디서 나오는고, 어떤 놈이 이 생각을 만드는가’ 하는 의심이 들면서 이 의심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염불을 하면서도, 호흡관을 하면서도, 주력을 하면서도, 절을 하면서도, 일을 하거나 걸을 때도, 염불을 하든 호흡관을 하든 주력을 하든 그 어떤 것을 하든지 또 아무 것도 하지 않든지 아무 상관없이 ‘이 생각이 어디서 나오는가’ 하고 참구를 했지요.

▶참구를 하기 전에 했던 공부는 수행에 도움이 안 됐는지요.

혜봉 쳐부수어 없애는 공부는 도움이 많이 됐지요. 실제로는 여러 가지 번뇌망상이 공부하기 전보다는 현저하게 줄어들었지요. 생각을 많이 하던 제 업을 놓고 본다면 거의 없어졌다 할 정도로 줄어들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칭명 염불이나 주력수행을 할 때 그 명호나 만트라 자체의 소리에 몰두하는 것도 번뇌를 제거하고 업식을 소멸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지요.

▶그러면 화두 공부는 어떻게 계속 하셨는지요.

혜봉 염불을 하든, 주력을 하든 호흡관을 하든 느낌을 관찰하든 상관없이 상황 따라 수행을 해나가면서 ‘이 생각이 어디서 나오는가’하는 의심을 놓지 않고 계속 정진했지요.

그러던 중에 어떤 여성이 좋아한다고 해서 마음이 흔들려 결혼 약속을 했지요. 그런데 한 달도 안 되어서 그 여성이 다른 남자를 좋아하면서 문제가 생겼는데, 말로는 상대 여성에게 ‘그래, 그 남자한테 가서 잘 살아라. 우리가 했던 약속은 없었던 것으로 하자’ 해놓고도 제 가슴에서는 그 여자에 대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고 매일매일 괴롭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팽개치고 경기도 양주에 있는 회암사로 갔지요. 회암사에서 공부를 하는데 밥도 먹히지 않고 잠도 오지 않고 다른 생각도 일어나지 않고 그 여자에 대한 마음밖에 없었어요. 그런데 묘한 것은 이것이 전화위복이 되어 공부에 더 몰두하게 되었지요. 무슨 말인고 하니 그 여자에 대한 마음 때문에 다른 생각은 다 사라지고 그 여성에 대한 마음만 간절해진 것입니다.

여자 하나로 이렇게 잠도 못 자고 밥도 못 먹는 ‘이 마음이라는 것이 뭔가’ ‘나라는 것이 도대체 뭔가’ ‘도대체 이놈이 어떤 놈인가’ 하는 의문이 들면서 ‘이 뭐꼬’ 하는 화두가 사무쳐졌습니다.

이렇게 하기를 여러 날이 이어졌는데 나중에는 ‘이 뭐꼬’ 하는 화두만 남았지요. 그러다가 한 일주일쯤 됐을 때 낮에 소나무 밭을 거닐고 있는데 소나무를 스치고 지나가는 바람소리를 듣는 순간 일체 생각이 사라지면서 생각이 일어난 처소도 없고, 생각을 만드는 놈도 없고, 여자니 남자니 하는 것도 없고, 여자를 잡고 있는 마음도 없고, 나도 없고, 일체가 텅 비어서 너나가 없는 겁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시가 절로 나왔습니다.

삼라만상 일체가

본래부터 둘이 아니며

고통이니, 행복이니, 불행이니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